네 인생 우습지 않다 - 인생 일타강사 전한길의 50가지 행복론
전한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품절


어느날 별 생각없이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 이거저거 보고 있었는데, 공무원 수업 강의가 올라와있었습니다.

역사학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하여 대학교 다닐 때 공부를 하긴 했었는데, 따로 공무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은 없었거든요. 다만 아래와 같은 썸네일을 보고 안누를 사람이 있었을까요? ㅋㅋㅋㅋ

이걸보고 안누를 사람이 있을까요? ㅋㅋㅋㅋ

원래는 대학에 진학할 생각이 없어 아버지 농사일을 돕다가 아버지의 눈물을 보고 공부를 맹세하신 선생님.

사업 실패로 10억의 빚을 지고 공무원 아내의 도움에 다시 용기를 얻어 끝끝내 파산 신청없이 모든 빚을 청산하시고 1타 강사로 등극 하신 선생님.

(사자성어)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신하와 어버이를 해치는 자식. 다시 말해 사회의 기생충과 같은 사람을 이르는 말. 참조: 사자성어.

난신적자, 14급 15급 공무원이나 할 XX들, 빨리 때려치아라, 이 쒸발로무 XX등등 정말 어록만해도 몇페이지는 나오겠어요.

책의 첫인상

책의 주요 내용

다만 본문은 시간순의 자서전이라기 보다는 인생사 에피소드나 본인의 생각에 따라 그때 그때 의견을 쓰신 책입니다. 수많은 수험생들을 보면서 한가지 목표에 젊음을 보내고 있기에 얼마나 보기에 안쓰럽고, 또 지쳐 가는 수험생들을 볼 때 얼마나 안타까웠을까요? 한길샘의 쓴소리로 부터 책은 시작합니다. 떠밀어서 시킨 사람 없으니 대충할거면 빨리 때려치아라~

이거 외에도 정말 많은 어록을 가지신 선생님입니다.

57세에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신 수험생, 아버지와 함께 보러 온 딸의 이야기까지 전한길 선생님이 그동안 봐오면서 느꼈던 수험생에 대한 감정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어요.





어렸을 때 질문을 던졌다가 선생님의 나쁜 반응에 상처를 받은 이야기, 외모로 놀림 받은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선생님은 반면교사로 삼기로 합니다. 송곳은 스펀지를 이길 수 없다는 표현을 하시면서 말이죠.

또한 끈기보다는 끊기에서 나온 말 처럼 프로페셔널한 모습도 보여주시네요 (상대방의 눈높이에서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존중하는 자세로)



인생은 새옹지마다 라는 말로 시작하는 챕터에선 결국 바로 내일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인생이 재밌다고도 하시고.. (그래도 요즘의 불확실성은 너무 한거 아닌가 싶긴 합니다. 빈부격차도 너무 심해요 ㅠㅠ) 그래도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가장 흔한 말을 전달하고 싶었겠죠.

0.1점 차이로 떨어진 수험생에게는 올해 합격생들 다 걷어내고 나면 니가 수석이니 내년까지 마음 단단히 잡고 공부하라고 따뜻한 조언도 잊지 않으시네요.

총평

전한길샘의 음성인식이 될줄 알고 읽으면서 웃을까 조마조마 했었는데, 다행히 그러진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텍스트인점도 있고 트레이드마크인 사투리가 없어서 그럴까요? ㅋㅋ 어떻게 보면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인 것들도 있지만 또 이렇게 한길쌤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조언이라 생각하고 읽다보니 새롭게 와닿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1. 엄밀하게 구어체는 아니지만, 에세이가 가진 최대 장점인 가독성이 높고

  2. 본인의 경험담에 맞춰 이야기를 해주시니 더 와닿네요. (물론 지키기 어려운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3.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바라는 점은

  1. 이 책으로 유튜브에서 독자와의 대화를 한번 해주셨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