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1 - 유성호 교수님이 들려주는 법의학 이야기 ㅣ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1
유성호.박여운 지음, 신병근 그림 / 아울북 / 2023년 1월
평점 :
TV에서 봤던 유성호 교수님의 책이라 더 반갑게 느껴졌던 책!
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책속에 빠져들 수밖에 없을 정도로 흥미롭더라구요
아이는 책을 읽기전에는 법의학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는데 친절하고 꼼꼼한 설명 덕분에
법의학에 대해 조금은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부검, 시신, 시체 라는 단어가 어쩌면 아이에게는 무서울수도 있지만,
이 책이 아이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삶을 의미있게 살게하는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유성호 교수님이 들려주는 법의학 이야기! 궁금하시죠?
지금 책속으로 들어가볼게요~
유성호 교수님께서는 이 책을 통해 법의학이라는 학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법의학이 어떤 학문인지 설명하는 것은 물론, 실제로 발생했던 범죄와 사건에서
우리나라 법의학이 그리고 법의학자들이 어떤 역할을 해 왔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도 저도 가장 궁금했던게 처음 딱! 나오더라구요
"시신을 보면 어떤 기분이 들까?"
유성호 교수님은 실제로 매주 월요일에 부검을 하기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법의학교실로
출근하신다고 합니다.
교수님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에는 '시신이 무섭지 않나요?'라고 하는데,
교수님은 시신이 전혀 무섭지 않다고 해요. 시신이 무서웠다면,
20년 동안 일주일에 두 번씩, 2천 구에 가까운 시신을 부검 할 수 없었겠죠?
아이는 법의학자는 정말 대단하다는 말과 함께 교수님은 시신과 대화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흥미로운 말을 했습니다.
책속에는 사건이 등장하기도 하고, 뉴스나 시사 프로그램에서 봤을 법한
의학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궁금해하던 해부에 관한 이야기도 그림과 설명으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첫 부검 하던 날의 이야기는 책을 읽던 아이의 가슴을 뛰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법의학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해 집니다.
먼저 의과대학에 들어가야하고, 의대는 6년제인데, 졸업을 하고도 전공 학과를 정해서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의 실무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해요.
법의관이 무엇인지, 법의간호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법의학은 법학이 아니라 법정에서 필요한 의학이에요.
책에 법의학을 상징하는 마크가 있습니다. 아이는 마크의 설명을 읽으며 신기해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법의학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는 가슴 뭉클 하더라구요.
대한민국 최초의 법의학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제1호 법의관이기도 한 문국진 박사님입니다.
박사님은 1976년 고려대 법의학교실을 만들면서
'사람은 꽃이다. 부드럽게 대하라'라는 슬로건을 직접 만드셨습니다.
* 죽은 사람의 마지막 권리
왜 죽었는가, 어떻게 죽었는가, 부검은 사건을 해결하는 열쇠
그리고 부검으로 뒤바뀐 사건 등 법의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법의학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에게,
법의학에 대해 몰랐던 아이들에게도 법의학자라는 직업의 세계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익사 사고로 신고되었지만 부검을 통해 살인 사건으로 밝혀진 경우도 있습니다
2012년에 발생한 '홍천강 살인사건'인데, 남편과 함께 홍천강에서 여름 휴가를 즐기던
40대 여성 박모 씨가 물에 빠져 사망한 사건입니다.
부검을 하지 않았다면 밝혀지지 않았을 진실이 드러난 것이에요.
어느 일병의 죽음 이야기는 마음이 아프기도 했습니다.
법의학자는 탐정이나 수사관이 아니기 때문에 느낌이나 촉, 탁월한 추리 능력이 아니라
부검 감정서 같은 의학적, 과학적 사실로 사건의 진실을 찾습니다.
이 책에 몰입해서 읽으면 읽을수록 법의학자는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직업이고,
법의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이 많아져서 억울한 죽음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법의학과를 만든 국과수 법의관 1호 문국진 교수님은
"하고 싶은 일이나 직업을 결정할 때, '무엇 때문에'라는 말이 들어가면 안된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해요. 돈 때문에, 명예 때문에, 안정된 직업이기 때문에
의사가 되는 것은 오히려 직업에 선택당하는 꼴이라고,
순수하게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고요.
너무나 하고 싶고, 설렘이 없어지지 않는 일을 해야 열정이 생기고
그래야 어떤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요.
*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과 같습니다.
책의 끝으로 갈수록 교수님의 이야기에 더욱 빠져 들던 아이는
'삶과 죽음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고 합니다
교수님은 오래전부터 죽음 계획을 해 왔다고 해요.
저도 아이도 죽음 계획에 대한 글을 읽고는 많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제 5학년이 되는 아이는 이 책이 주는 메시지가 앞으로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방향을 잘 잡아주는 책이였다고 합니다. 언제 행복한지, 어떤 걸 했을 때 즐거운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가슴 깊이 생각하게 하는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이 책은 아이들에게 더 큰 꿈을 가지게 하고, 앞으로의 구체적인 꿈을 그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초등 고학년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유성호 교수님과 함께하는 첫번째 시간 참으로 소중했습니다^^
두번째 시간도 기다려집니다.
- 아울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