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 독서 논술 P단계 4 : 동식물과 자연 - 6세, 7세, 초등1학년 독서논술 ㅣ 메가 독서 논술 P단계 4
박선희 외 지음, 박수정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주제로 통하는 메가독서논술 P4
초등논술 / 초등국어
[메가북스]
엄마표논술로 선택한 메가독서논술은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교육 과정 주제에 따른 일관된 독서, 논술활동을 할 수 있어요
유아, 초등 교육 과정을 토대로 선정된 주제의 글을 읽어요
독해와 글쓰기를 하나의 주제로 연결시켜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울수 있어요
이번주는 동물과 자연환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읽어봤어요
동물이 나온다고 하니까 딸이 좋아하더라구요
요즘 개랑 고양이에 관심을 많이 보여서 즐겁게 메가독서논술
시작해봤습니다^^
[메가독서논술 P4]
가족 같은 동물!
연필 밑쪽에 보면 고양이 보이죠?
고양이보면서 딸이 너무 귀엽다고 ㅋㅋ 키우자고 난리였어요~
메가독서논술 교재에 나오는 그림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귀엽게 그려져 있어요^^
[읽기전에]
글의 종류(동화, 옛이야기, 설명문 등), 교육 과정 연계 내용,
제목 등을 보며 어떤 내용이 전개될지 짐작해 봅니다
그리고 제시문과 밀접한 주제, 개념뿐만 아니라 중요 낱말을 알아봅니다
* 함께 살 수 있는 동물은?
사람과 함께 집에서 살기에 알맞은 반려동물을 모두 찾아 동그라미 하고,
이름을 말하세요~
( 고양이, 앵무새, 개, 햄스터 )
딸은 코끼리랑도 집에서 살아보고 싶다고 하네요 ㅋㅋㅋㅋ 웁스!
* 개일까, 고양이일까?
소개 글을 보고, 개인지 고양이인지 빈칸에 쓰기
그리고 선을 따라 접어 답을 맞춰봅시다
선을 따라서 접어보고 고양이와 개가 나오니 너무 신기해하는 딸 ㅋㅋ
다양한 활동으로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아요!
* 무슨 뜻일까?
낱말의 뜻을 생각해 본 뒤, 줄을 따라가 낱말의 뜻풀이를 알아보기
[용왕] : 바다에 살면서 비와 물을 다스린다고 알려진 전설 속의 신이에요.
[방물장수] : 옛날에 화장품이나 장식품을 팔러 다니던 여자 장사꾼이에요.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낱말의 뜻을 교재를 통해 알수 있었어요
딸이랑 함께 읽으며 같이 하니 저도 공부가 되더라구요~
[읽으면서]
옛이야기, 동화, 동시, 편지 등 다양한 글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어떻게 읽는지 배울 수 있어요
가장 먼저 제목을 살펴보고, 제시문 아래에 있는 질문에 답하며 글을 읽어요.
이를 통해 글을 읽을 때, 글자가 아니라 내용을 읽는 습관을 키워봅니다
( 은혜를 갚은 개와 고양이 )
옛날에 한번 쯤 읽어본 동화~ 교재에서 보니 반갑더라구요 ㅎㅎ
먼 옛날 어느 강가에서 가난하지만 마음씨 착한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살았어.
어느 날, 할아버지는 물고기를 잡으러 가다가 상처 입은 개를 보았단다
책 중간중간 나오는 질문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읽고 답해봤어요
* 방물장수가 할머니에게 보여 달라고 한 것은 무엇인가요? (푸른 구슬)
* 푸른 구슬을 입에 물고 있던 동물은 무엇인가요? (고양이)
[읽고나서]
제시문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독해 활동을 해봅니다
등장인물과 배경 파악하기, 핵심어 찾기, 이야기의 순서 알기,
내용 파악하기와 같은 독해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글의 주제와 연관시켜 주인공 그리기, 이름 붙이기, 내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집중해서 이야기를 읽고 활동 시작!
* 이야기를 읽고,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 고르기
* 개와 고양이가 한 일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을 따라 줄을 그어 길 찾기
딸이 직접 읽으며 길을 찾고 모르는 건 조금씩 알려주면서 완성 했어요^^
* 이야기를 읽고, 일어난 순서에 맞게 빈칸에 번호를 쓰세요
딸은 2~3번정도 이야기를 읽고 번호를 하나씩 찾아서 쓰더라구요
7세 아이들은 2~3번정도 이야기를 읽고 순서를 찾으면 될 것 같아요^^
순서를 찾은다음 번호를 쓰고 순서대로 이야기를 해보기도 했어요
* 길에 버려진 개를 만나면, 여러분은 어떻게 할 건가요?
여러분의 생각과 같은 답을 찾아 빈칸에 쓰고, 혹시 다르다면 그 생각을 쓰세요
아이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어요!
딸은 " 나라면 개를 데려와 엄마에게 키우자고 부탁 할래요 "라고 썼어요
딸이 최근에 개를 키우자고 계속 이야기 하더라구요
일요일에 하는 TV 프로그램 동물농장을 보고 개를 좋아하게 됐어요 ㅎㅎ
개 키우기는 어렵고 아파트 돌면서 개 만나면 방갑게 인사해보자고 했어요 큭 ㅋㅋ
* 여러분이 함께 살고 싶은 반려동물과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물건을 그리세요.
또 동물에게 붙이고 싶은 이름과 함께하고 싶은 일을 빈칸에 쓰세요
딸이 그린 건 고양이에요~
그림 그리면서 이상하게 그렸다고 울상을 하길래
귀엽게 잘 그렸다고 이야기 해줬어요^^
고양이 이름은 흰둥이!
집에 좋아하는 인형이 있는데 그 인형 이름이 흰둥이에요
그래서 고양이가 생긴다면 좋아하는 인형 이름으로 불러준다고 말하더라구요 ㅎㅎ
흰둥이와 함께 하고 싶은 일은?
엄마아빠 놀이를 같이 하고 싶다고 하네요~ ㅎㅎ
귀여운 놀이죠? ㅋㅋ
[그림읽기]
* 나만의 ' 이미지 독해력 '을 키워요
그림을 자세히, 다르게, 새롭게, 상상하며 보고,
이미지를 읽는 훈련을 합니다
명화부터 광고 그림까지 다양한 그림을 경험 할 수 있어요
소녀와 유모의 표정을 자세히 보세요. 두 사람이 무엇을 보고 있을지,
소녀가 어떤 말을 할지 상상해서 빈칸에 쓰세요.
딸은 유심히 보더니
" 나의 팔을 보고 있는것 같아요.
팔을 보며 예쁘다고 말하는 것 같아요 "라고 썼어요
상상해서 그림을 보고 글을 썼답니다^^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쑥쑥 자라나겠죠?
메가독서논술을 통해 다양한 글을 읽을 수 있었고,
평소 접하지 못했던 어휘와 문법도 살펴 볼 수 있었어요
꾸준하게 해보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엄마표논술이 필요하다면 메가독서논술로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