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P단계 3 : 편리한 생활 - 6세, 7세, 초등1학년 독서논술 메가 독서 논술 P단계 3
장은복 외 지음, 이유나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주제로 통하는 메가독서논술

초등논술 / 초등국어

[메가북스]



유아부터 초등학교 1학년까지 이번 여름방학 때 엄마표논술로

학습하면 좋을 교재 메가독서논술!


유아, 초등 교육 과정 주제에 따른 일관된 독서, 논술 활동!

유아, 초등 교육 과정을 토대로 선정된 주제의 글을 읽어봅니다

그리고 독해와 글쓰기를 하나의 주제로 연결시켜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웁니다


이번주에는 편리한 생활에 대해 글을 읽고 딸이랑 학습해봤어요~

 

 

 

 

메가독서논술은 일관된 독서, 논술 활동으로

교과 학습은 기본이고, 진정한 경쟁력인 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P1~P5까지!

나의 가족 / 건강과 안전 / 편리한 생활

동물과 자연환경 /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다양한 주제로 책 읽기와 글로 표현하기, 국어 학습을 할 수 있어요


 

 

 

 

 

 

 

이번주는 P3 첫째 주 : 세계의 특별한 탈것


독서 논술로 익힌 주제를 우리말과 바른 글쓰기(어휘, 문법, 글쓰기)에서도

반복, 확장시켜 배웁니다

옛이야기, 신화, 창작 동화, 생활 동화, 동시, 편지, 설명문 등의

여러 갈래 글을 읽습니다

갈래 글에 따른 독해 방법을 습득하여 글 속에 숨은 뜻과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해봅니다

 

 

 

 

 

 

 

[읽기 전에]

제시문을 읽기 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떠올리며 독서를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 제시문이 어떤 내용일지 상상해 봅니다

*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 봅니다



어느 나라에 가볼까?

세계에는 여러 나라가 있어요. 내가 들어 본적이 있는 나라를 모두 찾아

동그라미 하고, 빈칸에 가 보고 싶은 나라를 쓰세요.

딸은 고민고민 끝에 영국에 가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그림에 나오는 모자쓴 사람을 꼭 만나보고 싶다고 하네요 ㅎㅎㅎ

 

 

 

 

 

 

 


어떤 탈것이 필요할까?

다른 나라 친구들의 집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 다음,

길을 따라가 알맞은 탈것을 알아보세요.


저도 책을 통해 지프니, 곤돌라를 알게되었어요

좀 부끄럽지만 아이와 책을 함께보며 배우게 되었습니다^^



* 집 주변 길에 흙과 돌이 많아요 [지프니]

* 집이 물 위에 지어져 있어요 [곤돌라]

 

 

 

 

 

 

 

[읽으면서]

글의 흐름과 내용을 파악하여 제시문을 읽습니다.

이때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하며 읽으면 좋습니다.


* 다양한 갈래 글을 읽습니다

* 가장 먼저 제목을 살펴봅니다

* 간단한 질문으로 내용을 파악합니다

 

 

 

 

 

 

 

" 아빠, 이번에는 어느 나라로 출장 가세요? "

지우의 아빠는 일 년에 한 번씩 다른 나라로 출장을 가요.

그 나라에서 몇 달씩 머무르기 때문에 지우네 가족은 자연스럽게

그 나라를 여행하지요.


지우는 다른 나라에 가면 무엇보다도 탈것을 타 보는걸 좋아해요.

지우는 탈것 박사거든요.



딸도 글을 읽으며 우리아빠도 출장을 갔으면 좋겠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

여러가지 타보고 싶은것도 많다고 해서

다음에 출장아니라 다른 나라에 여행을 가보자고 했어요^^

 

 

 

 

 

 

 

* 지프니는 무엇처럼 잘 달리나요? (조랑말 / 얼룩말)


제시문 아래에 있는 질문에 답하며 글을 읽어요.

이를 통해 글을 읽을 때, 글자가 아니라 내용을 읽는 습관을 키웁니다



책을 집중해서 읽었다면 질문에 대한 답을 금방 찾을 수 있어요

딸이 아직 글을 읽는 속도가 느리고 글자에 집중하다보니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두 세번 정도 읽으며 답을 찾았습니다

답은 조랑말!

 

 

 

 

 

 

 

교재에 나오는 탈 것들에 대해서 많이 배운 딸.

지프니, 2층버스, 케이블카, 모노레일, 툭툭, 곤돌라, 개 썰매 까지~

평소에 알지 못했던 탈 것들을 많이 배우게 된 것 같아요

 

 

 

 

 

 

 

[읽고 나서]

제시문을 읽고, 여러 활동을 통해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 제시문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독해 활동을 합니다.

* 제시문을 바탕으로 내 생각을 창의력으로 표현합니다.



글을 읽고 지우네 가족에 대한 설명이 맞다면 동그라미, 틀리면 가위표 하세요

지우네 가족은 캄보디아의 어린이를 후원해요 (동그라미)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교재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글의 주제와 연관시켜 주인공 그리기, 이름 붙이기, 내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내가 과학자라면 어떤 탈것을 만들 건가요?

나만의 탈것을 그리고, 빈칸에 이름이나 설명을 쓰세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질문과 문제지만 교재에 나와있는 자동차를 보고

딸이 선택해서 그림을 그리고 이야기 해보기로 했어요

 

 

 

 

 

 

 

내가 만든 탈것은 방향을 바꿔 게처럼 옆으로 가는 자동차!

자동차에는 창문도 달려있어 시원하게 갈 수 있다고 말하는 딸^^

엄마와 아빠를 그려넣었어요~


직접 그림을 그리고 설명을 하고하니

아이의 창의력과 자신감이 UP 되는 것 같더라구요


 

 

 

 

 

 

[그림 읽기]

사각 이미지에 담긴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읽어 냅니다


* 나만의 '이미지 독해력'을 키웁니다.

* 고흐, 샤갈, 칸딘스키, 브뤼헐 등이 그린 명화를 감상합니다.

명화부터 광고 그림까지 다양한 그림을 경함할 수 있어요!



나귀를 타고 가던 선비가 땅바닥으로 떨어질 것 같아요. 무슨 일이 생긴 건지

상상해서 빈칸에 쓰세요.

딸은 나귀가 떨어지고 난 다음의 상황을 상상했어요

상처가나요 / 피가 나요 / 울어요 ㅎㅎㅎ

뒷쪽에 정답 페이지를 보니 정답과는 거리가 멀지만 그래도 잘했다고 이야기 해주고

조금 더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메가독서논술을 통해 어휘, 문법, 글쓰기를 배울 수 있고

창의력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 여름방학 메가독서논술로 아이와 즐겁게 교재활동 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