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P단계 1 : 나와 가족 - 6세, 7세, 초등1학년 독서논술 메가 독서 논술 P단계 1
엄은경 외 지음, 이현주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논술 / 초등국어

주제로 통하는 메가독서논술 P1 [메가북스]




 


유아부터 초등학교 1학년까지 집에서 엄마표로 활용할 수 있는 메가독서논술!

유아, 초등 교육 과정 주제에 따른 일관된 독서, 논술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일주일에 4~5번정도는 잠자리 독서를 해주고 있는데

독서의 중요성은 매우 큰거 같아요!

책에서 읽었던 내용이 메가독서논술에 나오니 딸이 신기해 하더라구요

딸이랑 메가독서논술 함께 해봤어요~

 

 

 

 

유아, 초등 교육 과정을 토대로 선정된 주제의 글을 읽는다

독해와 글쓰기를 하나의 주제로 연결시켜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운다






이 책의 특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 독서(책 읽기) + 논술(글로 표현하기) >

* 통합교과 및 누리 과정에 따른 주제 독서

* 갈래 글의 특징에 맞는 독해 활동

*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눈술 활동


< 국어 학습(어휘, 문법, 글쓰기) >

* 주제 관련 어휘와 목표 어휘 학습

* 글을 제대로 알기 위한 문법 학습

* 대표적인 갈래 글 쓰기



[ 유, 초등 교육 과정 주제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메가독서논술' ]


1. 유, 초등 교육 과정 주제와 연계된 글로 주제 독서를 합니다

2. 하나의 주제로 연결된 독해 활동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키웁니다

3. 입체적인 독서, 논술 활동으로 독해력, 사고력, 논술의 힘을 키웁니다

4. 다양한 갈래 글을 읽으며 독해력을 키웁니다

5. 우리말과 글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6. 대표적인 갈래 글을 써보며 글 쓰는 힘을 향상 시킵니다

 

 

 

 

 

 

 

 

 

 

이 책의 구성을 알아볼게요!


교재 한 권으로 한 달 동안 배울 수 있어요.

처음 3주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독서 논술'을 합니다

마지막 1주는 우리말과 글의 기초가 되는 '어휘, 문법, 글쓰기'를 배웁니다

그리고 '되짚어 보기'로 한 권의 학습을 마무리합니다


독서 논술은 책을 읽기 전에, 읽으면서, 읽고 나서 3단계 학습!

 

 

 

 

 

 

 

 

 

 

P1 첫째 주에는 자신만만 나, 소중한 나

옛이야기를 읽어봤어요

 

 

 

 

 

 

 

 

 

 

[ 읽기 전에 ] 나는 얼마나 소중할까?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아보세요. 글을 읽고, 내 자신에 대해

그렇다고 생각하면 '예', 그렇지 않으면 '아니요'에 표시하면 됩니다


딸은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이 자신을 사랑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많은 친구들이 자기를 좋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더라구요

항상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라고 생각하는 딸이 대견했어요^^

 

 

 

 

 

 

 

 

 

 


잠자리 독서로 읽어주던 반쪽이 이야기를 메가독서논술에서 읽게 되었어요

딸도 기억하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어봤어요^^


* 반쪽이와 형은 어떤 사람일까?

* 장기, 상투, 떡시루는 무슨 뜻일까?

낱말에 어울리는 뜻풀이를 놀이로 학습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 읽으면서 ] 용감하고 지혜로운 반쪽이


첫째랑 둘째는 몸이 멀쩡한데, 셋째는 눈도 하나, 귀도 하나,

팔도 하나, 다리도 하나, 몸이 반쪽인 거야!

마을 사람들은 셋째를 '반쪽이'라고 불렀어


동네 아이들은 반쪽이를 놀려 댔어. 하지만 반쪽이는 기죽지 않았어,

자기를 놀려 대는 친구들에게 화를 내긴 커녕 늘 이렇게 생각했어

'부모님이 주신 소중한 몸이니 창피해하면 안 돼'

 

 

 

 

 

 

 

 

 

 

[ 읽고 나서 ] 등장인물에 대해 한번 더 알아보고,

이야기에 나오는 알맞은 장소를 골라보는 학습도 해봤어요


* 반쪽이가 부모님, 두 형과 함께 산 곳은 (산골 / 강가)이에요

* 반쪽이가 내기 장기를 둔 곳은 (부잣집 / 가난한 집)이에요


책을 집중해서 읽었다면 두가지 중에서 고르는 것은 문제 없어요~

딸이 집중해서 책을 읽었는지 두가지 중에서 쉽게 고르더라구요^^

 

 

 

 

 

 

 

 

 

 

그림을 보고 등장인물의 속마음으로 알맞는 것을 찾아요!

딸에게는 좀 어려울 것 같았는데 의외로 잘 찾는 딸~

집중해서 두세번 읽어보고 답을 찾았어요^^

 

 

 

 

 

 

 

 

 

 

 

이야기에 나온 형들과 부잣집 영감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여러분의 생각과 같은 것을 찾아 동그라미하고, 다르면 그 생각을 빈칸에 쓰세요


부잣집 영감이 약속을 안지켰다는 걸 기억하고 있는 딸!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고 부잣집 영감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다고 글을 썼어요

이야기를 읽고 기억하고, 글쓰기까지 학습할 수 있어서 참 좋더라구요

꾸준한 학습으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겠어요^^

 

 

 

 

 

 

 

 

 

 

이제 마지막을 향해가고 있는 메가독서논술!

딸이 너무 즐거워했던 페이지랍니다^^


반쪽이에게 어떤 상을 주고 싶나요? 반쪽이에게 줄 상의 이름과 그 까닭을

빈칸에 쓰세요. 그리고 여러분 자신에게 줄 상도 만드세요


딸은 반쪽이에게 당당상을 주었어요

반쪽이는 몸은 반쪽이지만 당당한 모습을 하였기에 이 상장을 줍니다

 

 

 

 

 

 

 

 

 


딸은 어떤 상을 줄꺼야? 라고 물으니 그림그리기상을 주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그림그리기를 정말 좋아하는데 그래서 그림그리기상을 주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민정이는 평소 공주그리기를 좋아 하였기에 이 상을 줍니다

뿌듯해하고 좋아하는 모습보니 저도 좋더라구요 ㅎㅎ

 

 

 

 

 

 

 

 

 

 


마지막은 그림 읽기로 마무리 되어요

무엇이 보이나요? 숨어 있는 그림이 무엇인지 빈칸에 쓰세요


딸은 그림에 보이는 작은 사람을 발견했어요!

그리고 한참을 들여다 보다가 옆모습의 사람을 찾아내고 엄청 신기해하더라구요 ㅎㅎ

저도 신기했어요 ~ ㅎㅎ

그림 밑쪽에 보이는 대로 적으면 되는데 딸은

사람 옆모습, 남자얼굴이라고 적었어요^^

 

 

 

 

 

주제로 통하는 메가독서논술!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 초등국어, 초등논술에 대해 배워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지금 딸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독서와 논술 그리고 국어학습!

메가독서논술을 앞으로도 꾸준히 해봐야겠어요^^


유아, 초등 논술은 메가독서논술로 함께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