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매싱 - 아이디어가 막힐 때 돌파하는 힘
정상수 글.그림 / 해냄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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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켜면 클릭한번으로 정보를 쉽게 얻어낼수 있는 정보의 시대에 살면서

넘쳐나는 그 정보들이 누군가에게는 머리를 쥐어짜고 며칠씩 밤새워 고민하여 내놓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탄생했을거란 생각은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것 같다.



 
의례 거기 그렇게 있었던 것처럼...

너무 쉽고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내 자신을 돌아본다.



나야말로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할 상황이 생기면 파바박~하고 떠올릴 수 있을까..

번쩍! 하고 떠오를까 하는 불안감이 생길 때 이 책을보면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스매싱"의 저자 정상수씨는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이자 전 오길비앤매더 코리아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면서 우리가 많이 알고있는 여러 광고들을 흥행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 책을보면 그가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고군분투 해왔을 지 상상이 간다.



 
이 책 "스매싱"에서 하고있는 아이디어에 관한 얘기들은 어찌보면 간단하고 단순하다.
 

내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을 토대로 간추려 보자면,



첫째. 아이디어는 되도록 단순(simple)하고, 짧게(short)내놓되, 남들과는 다르게  

슬기롭게(smart)



둘째. 오버싱킹(over-thinking)을 조심하고 나를 다스릴줄 알아야 한다.

여기서 오버싱킹이란 생각이 너무 지나쳐서 부질없는 걱정이 떠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셋째. 설득할줄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 보면 설득의 심리학에 나오는 도로시라는 여자아이가 자신이 D학점 받은것에 대해

부모님께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프리셀링(pre-selling)이 나온다.



결국 아이디어란 단순하지만 단순함속에서도 남들과는 다른 무언가를 캐치해낼수 있어야 하고

비록 자기가 낸 아이디어라도 필요없을땐 과감하게 버릴 줄도 알아야 하고

남들에게 아이디어를 팔기위해 설득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그 간단하고 단순한게 제일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때가 있는 법이다.

지금의 내가 스매싱 리뷰를 쓰는 데 겪는 어려움처럼... 



 
[도서평가] 우리가 광고를 통해 익히보고 접한 문구들이 많이 나와 더 친숙하게  
다가갈수있고 흥미롭다.
또한 격언이나 명언들을 배치해 읽는 내내 다음장엔 어떤 좋은,도움되는 말들이 나올까  
기대되고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의 포인트처리가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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