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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기원 - 인간의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서은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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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북스>에서 출판된,  《행복의 기원》이 올해 10주년을 맞이하여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행복에 관한 잘못된 오해를 아주 정면으로 깨어주고, 행복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주게 하는 책으로 기억에 남아 있었는데요. 오랜만에 다시 읽어보니 잊고 있던 내용이 많이 떠오르기도 하고, 새롭게 생각해 볼 질문도 많이 얻을 수 있어 즐거웠어요.


수차례 강연으로 이름을 알린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님은 이렇게 추천사를 남겼어요. "사람들이 심리학자인 내게 묻는다.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느냐고. 이 어려운 질문에 지난 10년 전부터 항상 《행복의 기원》부터 읽어야 한다고 대답했다." 이 책의 저자인 서은국 교수님께선 결코 따뜻한 위로와 격려로서의 행복을 말하지 않아요. 그래서 어쩌면 다소 차갑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책을 깊이 다 읽고 나면 특유의 유머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지식을 전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7장, '사람쟁이' 성격,을 중심으로 감상을 남겨보려 합니다.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 산다'라는 말에 동의하시나요? 저는 오랫동안 동의했습니다. 굳게 믿었죠. 하지만 몇 년 전 이 책을 읽고서 믿음이 깨졌던 걸 기억합니다.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며 지내고 있어요.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의 본질적인 모습을 알지 못해서 잘못된 오해를 지니고 산다고 말합니다. 물론 사람들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이 틀렸다는 건 아니에요. 다만 너무 과장되어 있고, 정작 중요한 요소는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행복이란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행복의 본질'이란 건 무엇일까요?


저자는 먼저 이성과 욕구의 차원에서 행복을 설명해요. 고대 그리스로부터 이어져 온 행복에 관한 믿음은 '이성으로 욕구를 통제해야 한다'라는 형태를 띠고 있어요. 이성의 힘은 매우 가치 있는 걸로 여기고, 욕구는 억눌러야 하고 조절해야 하는 걸로 대했죠. 저자는 정작 인간의 생존에 더 도움이 되는 건 이성이 아닌 욕구라고 말하며, 인간이란 동물은 생존이란 과제를 중심으로 행동하고,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기 때문에 욕구의 가치가 아주 높다고 설명해요. 이성이 필요 없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행복'에 있어서는 이성보다는 욕구가 좀 더 중요할 수 있어요.


저자는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간을 바라봅니다. 인간을 생존이라는 과제를 잘 수행하기 위해 존재하는 동물이라는 점을,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한다고 여러 번 강조해요. 감정을 느끼는 이유는 생존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고, 따라서 쾌락과 불쾌함 또한 생존을 위해 경험한다고 말합니다. 행복이란 본질적으로 쾌락이 불쾌보다 많은 상태로, 더 많이 기쁘고, 덜 불쾌하면 행복하다고 볼 수 있다는 설명을 여러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저자가 말하는 행복의 본질이란 인간이 생존에 더욱 열심히 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목적에서 느끼는 쾌감입니다. 인간은 생존에 도움이 되는 자극이나 자원을 얻으면 다음에도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그 행위에서 쾌감을 느끼도록 설계되어 있고, 그 쾌감의 다양한 형태가 바로 행복이라는 거죠.


저자는 다소 잔인한 사실을 독자에게 전합니다. 어떠한 사람이 행복한지 아닌지는, 절반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겁니다. 행복하기 유리한 유전자와 기질 특성을 타고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더 행복하기 쉽다는 거죠. 행복할 가능성의 50%가 태어나면서부터 혹은 아주 어릴 때의 경험을 통해 결정된다는 게 참 우울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남은 50%를 잘 높여나간다면, 타고난 사람들만큼은 아니더라도 필요한 만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행복에 있어 중요한 예측 요인은 '성격'이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성격 중에서도 저자가 가장 주목하는 건 바로 '외향성'입니다. 한 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외향성에 바탕을 둔 '사회성'입니다. 쉽게 말해, 외향적으로 활발하게 사람들과 교류하며, 관계를 돈독히 쌓을 수 있는 사회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행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저자는 외향적인, 특히 사회성이 높은 성격을 '사람쟁이' 성격이라고 부릅니다. 말 그대로 사람과 잘 어울리는 능력이 있는 성격이라는 뜻이죠. 외향성이 높은 사람의 대표적인 특성은 사람을 많이 만난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좋은 사람을 만날 가능성도 높아지고, 그 관계가 지속되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확보하기에도 유리해지는 거죠. 또한 행복에 있어 '즐거운 경험'을 많이 쌓아가는 일이 참 중요해요. 외향적인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에 비해 좀 더 많은 경험을 추구하고, 따라서 즐거움 경험도 보다 많이 쌓기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외향적이냐 내향적이냐가 행복을 직접적으로 결정한다기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일수록 사회적인 상황에 더 많이 머물게 되고, 그러니 더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행복해진다고 설명할 수 있어요. 그러니 내향적인 성격을 타고났다고 해서 행복해질 수 없는 건 아니에요. 내향적인 사람일지라도 혼자 있을 때보다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더 높은 행복감을 느낀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그러니 외향적인 사람들만큼 활발히 사람을 만나고 다니진 못하더라도, 가능한 만큼 사회성을 발휘한다면 내향적인 사람들도 충분히 행복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길수록 그리고 관계의 질이 높을수록 사람은 더욱 행복합니다. 관계의 질이 높다는 건 함께 있을 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서로를 신뢰하며,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겁고, 서로에게 기쁨을 주는 상태를 뜻합니다. 반대로 사람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으면 적을수록 행복과는 멀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복의 반대말은 불행이 아닌, 외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 사회의 주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립과 외로움은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고통이에요. 오래전부터 외로움과의 사투를 국가적인 단위에서 벌이고 있는 일본은 '외로움청'이라는 국가기관이 생길 정도로 진지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 몇 년 뒤에는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기관이 생기거나, 관련 정책이 시행되리라는 슬픈 예감이 듭니다.


사람과의 관계가 행복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가장 크게 상처받는 것 또한 사람에게서입니다. 우리 사회가 점점 외로워지는 이유도 사람에게서 상처를 받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계속 심화되는 데는 '획일적인 행복의 기준' 또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획일적인 사고가 행복에 큰 타격을 준다고 말합니다. 행복에 정해진 정답이 있다는 듯 여러 메시지들이 인터넷 세상을 떠돕니다. 좋은 직장에서 열심히 돈을 벌고,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좋은 집안의 파트너와 결혼하는 등 개개인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어느 정도 정형화된 행복의 규준이 존재합니다. 이 규준에서 벗어난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불행한 사람'으로 평가받습니다. 스스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더라도, 불행한 사람으로 평가된다는 걸 마냥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니까요.


"과도한 타인 의식은 집단주의 문화의 행복감을 낮춘다"라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획일화된 행복의 기준을 갖고, 타인의 눈치를 살피며, 점점 외로워지고 있습니다. 불행 3대 천왕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행복 지수는 좀처럼 높아지지 않습니다.


행복하고 싶다는 소망 자체는 나쁠 리 없습니다. 하지만 규격화된, 획일화된 행복에서는 다소 멀어질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행복이란 게 대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정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 책은 그 어떤 책보다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제게는 그랬습니다. 


행복이 중요하지만, 그것을 유일한 인생 나침반으로 삼을 필요는 없다. 즐겁고, 화나고, 웃다가 우는 것이 인생이다. 이 모든 순간들, 뇌가 필요해서 찍어 놓는 인생의 인증 샷들이다. 버릴 장면이 없다. 이 매력적인 여정을 경험하는 것 자체가 생명을 가진 자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다. Enjoy the ride! - P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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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마인드셋 워크북 - 당신을 변화시키는 인지행동치료 기반 마음 훈련
일레인 엘리엇 모스크와 지음, 송지영 옮김 / 하나의학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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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겐 '마인드셋'이 있다. 쉽게 말하자면 마음가짐 또는 태도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심리학에서 다루는 마인드셋은 좀 더 복잡하다.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을 대하는 태도이며, 어떠한 감정을 느끼거나 특정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에 두루 영향을 미친다. 말 그대로 마인드셋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도 있다.


하나의학사에서 출판된 [성장 마인드셋 워크북]은 심리학적 마인드셋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마인드셋 개념을 알려주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마인드셋, 즉 성장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인간의 마인드셋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이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여러 어려움을 겪는다. 도전하지 않게 되고, 도전하더라도 쉽게 실패할 수 있다. 실패한 후에는 아주 아프게 좌절한다. 그러나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좀 더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고, 도전의 과정에 끈기 있게 임할 수 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성공 가능성도 높아진다. 물론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도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로 인해 좌절하더라도 조금은 덜 아플 수 있고,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보다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이 책은 워크북인 만큼 책을 읽기만 해서는 효과가 없다. 책을 따라가며 직접 워크시트를 작성해야 한다. 워크시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친절히 알려주고 있지만, 영문판이기 때문에 가급적 책을 구매한 후 책에 바로 작성하는 게 편하다. 하나씩 작성하다 보면 꽤 지친다. 당연하다. 마인드셋을 바꾸는 일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마인드셋을 바꿈으로써 삶이 바뀔 수 있는데, 삶을 바꾼다는 게 쉬울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한장 한장 워크시트를 작성하다 보면 내가 고정 마인드셋에 얼마나 자주 휩싸인 채로 살아왔는지 실감할 수 있다. 그러면서 성장 마인드셋이 애절하게 갖고 싶어진다. 책에 있는 워크시트를 작성할 때는 가급적 연필로 작성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두 번 해서는 바뀌지 않는다. 틈틈이, 생각날 때마다 다시 작성해보고 수정하며,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기 위해 이 책과 오랜 시간 함께 동행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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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브레인 - 코로나19는 우리 뇌와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정수근 지음 / 부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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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삶이 아주 급격하게 변화했다. 그로 인해 여전히 우리는 혼란스럽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충분히 알지 못한다. 새로운 화제가 등장하면 늘 그렇듯 가짜 뉴스 또는 과장되거나 축소된 정보들이 떠돌게 된다. 그로 인해 우리의 불안과 공포는 더욱 증가하고, 동시에 스트레스도 증가하여 결국 우리는 정신적으로 피폐해지게 된다.


이 책은 인지심리학자로서 인간의 인지 기능과 그에 관련된 뇌과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온 저자가, 코로나에 관련된 각종 연구 결과를 친절하게 정리해둔 책이다. 코로나와 관련된 각종 낭설을 바로잡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다. 어쩌면 당연한 소리를 한다고 느끼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나, 당연한 걸 과학적으로 증명해내는 게 심리학의 역할이기도 하다. 그리고 우리는 작고 사소한 오해들을 정말 많이 지니고 있다. 오해 자체는 작을 수 있으나 그것으로부터 오는 피해는 꽤 아플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당연한 것도 한 번더 점검하고, 의심하고, 확인해보는 태도가 인간에겐 중요하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던 사실, 그리고 모르고 있던 사실을 골고루 정리해두었다.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고 있었는지, 아는 건 제대로 알고 있던 게 맞는지 등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해보길 추천한다.


코로나는 이제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고 공존할 것으로 예측한다. 유행성 독감처럼 다뤄지긴 하겠지만, 우리는 여전히 코로나와 맞서 싸워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코로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어떻게 해야 코로나를 겪으면서도 잘 이겨내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지 말하고 있다. 상식으로 전해져 오던 잠을 잘 자고 운동을 하라는 것부터 생각을 전환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추구함으로써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까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코로나를 더 이상 두려워만 하지 않아도 될 수 있을 것이다. 말 그대로 '위드코로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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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초 인류 - 산만함의 시대, 우리의 뇌가 8초밖에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
리사 이오띠 지음, 이소영 옮김 / 미래의창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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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인터넷 연결망의 발전은 인간이 이에 의존하도록 이끌었고, 그로 인해 새로운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점차 새로운 인간관계에 소홀해졌고,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게 변했다. 사람들은 여러 소셜 미디어의 설계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우리의 집중력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감소하여, 현재 8초 정도밖에 유지되지 않는다.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번잡하게 하게 되었고, 이를 멀티태스킹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긍정적으로 여기지만, 사실은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노동을 지속할 뿐이다. 스마트폰에 대한 우리의 의존은 불안으로 이어지고, 스마트폰이 있든 없든 계속 신경이 쓰인다. 그로 인해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 스마트폰에 뺏기는 주의력을 우리는 전혀 통제하지 못한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점차 자세가 구부정하게 변하고, 이는 우리의 정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과도한 인터넷 및 편리한 기술의 사용으로 인해 우리는 뇌의 중요한 인지 및 논리 능력을 상실하고 있다.




회복과 창의력 발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우리 뇌의 ‘디폴트 모드’는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제대로 쉬지 못하고, 직관적인 사고를 못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은 숙면을 방해하고, 작업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방해한다. 우리의 기억 능력은 점차 감퇴하고, 주의 집중력이 흔들리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과 인터넷 검색의 편리성을 얻는 대신, 우리는 문장과 글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을 잃고, 자신이 모른다는 사실을 모르는 심각한 무지와 편견에 빠졌으며, 더 쉽고 빠르게 포기하게 되었다. 디지털을 통한 독서는 책을 읽는 것에 비해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문해력을 상실하게 만든다. 책으로 하는 독서는 머리뿐만 아니라 몸도 함께 상호작용하며,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돕고, 더 잘 이해하게 돕는다. 최근 '종이책의 종말'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우리 스스로 노력해서 종이책이 세상에서 사라지지 않게 지킬 필요가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세상에 머무는 시간은 부자일수록 적고, 그 외 계층은 길다.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말고 잠깐의 멈춤을 허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주어지는 정보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누구나 바라는 경제적 자유,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우선 부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그들이 신경쓰는 게 무엇인지를 알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그 중 이 책에서 알 수 있는 건 부자들은 절대 자신의 아이들에게 디지털 기기를 쥐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 자신 또한 끊임없이 '디지털 디톡스'를 열망하고 있다.




부족함을 채우려고만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는 것, 이를 개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를 갖고, 불편함을 감수하는 용기를 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자세가 우리 삶을 스스로 통제하며 좀 더 건강하고, 지적이며, 나아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도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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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베어
해나 골드 지음, 레비 핀폴드 그림, 이민희 옮김 / 창비교육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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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프릴은 본능적으로 동물과 교감하는 능력을 타고났습니다. 특히 야생동물을 다루는 능력이 아주 뛰어났죠. 다룬다는 표현은 올바르지 않겠네요. 그들과 친구가 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는 게 정확한 표현이겠습니다. 에이프릴은 북극곰을 통해 인간이 자연에게, 지구에게 저지른 잘못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비록 한 인간이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너무나도 적지만, 눈앞에 놓인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해야 한다는 교훈을 배웁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 책이 전하고자 한 메시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소시민이 노력할 수 있는 건 별로 없다는 인식이 제겐 은연중에 있었어요. 내가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다고 해서, 플라스틱 사용을 조금 줄인다고 해서 과연 환경이 개선될 수 있을지 회의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고 생각을 달리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노력할 필요가 있는 게 아닐까 하고 말이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엄청 크거나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저 쓰레기를 덜 만들고, 버려진 쓰레기는 주워 잘 분리수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물론 이 정도로 환경이 금세 깨끗해지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환경을 걱정해 봤자 정말 의미가 없을 겁니다. 오히려 작은 일이기에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해야만 하는 일일 겁니다. 환경이 바뀌어가는 건 이미 돌이킬 수 없고, 멈출 수 없는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버스가 떠나버렸다고 다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다음 버스를 기다리거나, 택시를 타거나, 하다못해 다소 늦더라도 목적지까지 뛰어볼 겁니다. 이미 늦었기에 비로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 선명히 보이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텀블러 쓰기'와 '외출할 때마다 쓰레기 5개 줍기'를 해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카페를 이용할 때 텀블러를 쓰자는 건 굉장히 오래된 캠페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여태껏 들고 다니기 귀찮다는 이유로 계속 무시해왔죠. 사실 텀블러 하나 챙겨 다니는 게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저는 가방에 늘 핸드크림을 챙겨 다녀요. 그 가방에 텀블러 하나 더 넣기만 하면 되는 일입니다. 나를 챙기는 일은 귀찮아하지 않으면서, 자연을 챙기는 일은 전혀 관심이 없었으니 참 반성을 많이 하게 되네요.


제가 길가의 쓰레기 몇 개를 줍는다고 해서 쓰레기가 줄지도, 거리가 더 깨끗해지지도 않을 겁니다. 그래도 해보려 해요. 일단 어떠한 노력을 했다는 걸 저 스스로는 알 테니까요. 일종의 자기만족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내가 뭔가 노력했다는 걸로 위안을 삼고 싶은 거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안을 얻고자 한 행동이 자연을 위한 일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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