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마인드셋 워크북 - 당신을 변화시키는 인지행동치료 기반 마음 훈련
일레인 엘리엇 모스크와 지음, 송지영 옮김 / 하나의학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에겐 '마인드셋'이 있다. 쉽게 말하자면 마음가짐 또는 태도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심리학에서 다루는 마인드셋은 좀 더 복잡하다.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을 대하는 태도이며, 어떠한 감정을 느끼거나 특정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지에 두루 영향을 미친다. 말 그대로 마인드셋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도 있다.


하나의학사에서 출판된 [성장 마인드셋 워크북]은 심리학적 마인드셋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마인드셋 개념을 알려주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마인드셋, 즉 성장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인간의 마인드셋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이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여러 어려움을 겪는다. 도전하지 않게 되고, 도전하더라도 쉽게 실패할 수 있다. 실패한 후에는 아주 아프게 좌절한다. 그러나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좀 더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고, 도전의 과정에 끈기 있게 임할 수 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성공 가능성도 높아진다. 물론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도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로 인해 좌절하더라도 조금은 덜 아플 수 있고,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보다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이 책은 워크북인 만큼 책을 읽기만 해서는 효과가 없다. 책을 따라가며 직접 워크시트를 작성해야 한다. 워크시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친절히 알려주고 있지만, 영문판이기 때문에 가급적 책을 구매한 후 책에 바로 작성하는 게 편하다. 하나씩 작성하다 보면 꽤 지친다. 당연하다. 마인드셋을 바꾸는 일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마인드셋을 바꿈으로써 삶이 바뀔 수 있는데, 삶을 바꾼다는 게 쉬울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한장 한장 워크시트를 작성하다 보면 내가 고정 마인드셋에 얼마나 자주 휩싸인 채로 살아왔는지 실감할 수 있다. 그러면서 성장 마인드셋이 애절하게 갖고 싶어진다. 책에 있는 워크시트를 작성할 때는 가급적 연필로 작성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두 번 해서는 바뀌지 않는다. 틈틈이, 생각날 때마다 다시 작성해보고 수정하며,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기 위해 이 책과 오랜 시간 함께 동행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