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노마드가 되라 - 직장을 벗어나 지식과 경험을 돈으로 바꾸고 살고 싶다면
이은주 지음 / 텔루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안녕하세요. 프즈입니다

디지털노마드를 외치며 1인기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지식노마드가 되라는 책을 발견하고 바로 읽기 시작했어요


책 표지부터 바로 읽고 싶게 만든 책입니다

지식과 경험만으로도 시간, 공간, 돈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노하우를 터득했다는 작가님의 이야기를 어서 듣고 싶어서 생각보다 빠르게 읽었어요

시대가 변하고 있어고 그 시대 안에서 개인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그런 측면에서 참고할 만한 부분들이 많아요

지식과 경험이 되는 시대입니다

 

제가 목차를 잘 안 보는 편인데 무심코 목차를 보다가 제목을 오래도록 본 적은 오랜만이네요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한번 제목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식노마드로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하면 바로 응답해 줍니다

직장 생활에 적응하면 할수록 모순적이게도 직장에서 원하는 퍼즐 조각에 딱 맞게 되어가요

그 퍼즐 조각은 다른 퍼즐 조각으로 대체 가능하게 됩니다

직장 생활이 안전하다는 말은 어떤 상황에서는 맞을 수 있지만 4차 산업혁명을 들어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어울리지 않는 말이 됩니다

지식노마드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필수로 해야 하는 것이 되어 가고 있어요

책에서 알려주는 성공전략은 3가지가 있어요

1. 강한 생존력

2. 자금력

3. 네임력

세 가지 성공전략을 시스템화해야 합니다

무작정 시작하는 것보다 책에서 알려주는 성공전략을 잘 보고 결정을 해 나가는 과정이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준비되지 않으면 미래는 두려움뿐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생존력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능력이 무선인지 찾아라

2. 차별화된 나만의 콘텐츠를 찾아라

3. 차별화된 나만의 콘텐츠를 개발하라

많은 내용으로 이 세 가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읽으면서 계속 저에게 대입해보면서 어떻게 생존력을 키울 수 있을지 생각해봤어요

책뿐만 아니라 바라보는 모든 것들은 감상하는 사람이 얼마나 어떻게 바라보고 느낄 수 있는 수준인지에 따라서도 많이 바뀝니다

그래서 가끔 무섭기도 해요

내가 잘못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닐까 하고요

그 관점과 시선들 또한 배워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내가 만들고 싶은 물건이 아니라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소비자의 관점을 생각해야 한다고 알려줘요

소비자가 생각하지도 못 했던 것을 알려줘야 하는 생산자의 관점도 필요합니다

기회를 창출하는 기획자의 관점도 필요합니다

평소 잘 생각해보지 않는 요소들을 잘 선정해서 알려주세요

저도 그냥 직장인이었다면 흘려 들었을 내용 일 텐데 요즘 관심 있는 내용이다 보니 지나칠 수 없는 내용이네요

그래서 관점이 중요한가 봐요

지식노마드에게 없는 것

1. 통제받는 시간

스스로를 통제하는 건 더 어렵다는 것을 깊이 공감하고 있어요

회사에 다니지 않는다면 더 철두철미하게 스스로를 관리해야 합니다

융통성 있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잘 활용하면서도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돼요

2. 고정된 수입 - 초보 지식노마드를 두렵게 하는 부분이니 자금력이 중요합니다

3. 복지 -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4. 몸값의 기준

5. 직장 동료

자금력을 키우는 5단계

1. 기회 만들기 - 돈이 아니라 기회가 핵심입니다. 킵고잉 책에서 수저가 떠오르는 부분이었어요. 도전할 수 있는 기회요

2. 월수입을 정하라

3. 1년 연봉을 정하라

4. 일과 양과 질을 구분하라

5. 몸값을 높여라

며칠 전 정말 재미있게 읽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주 추천했던 책이 나와서 반가웠어요

부자의 그릇을 읽은 후로 일을 진행하면서 휘둘러보자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데 여기서 보네요

또한 책에서 소개하는 파이프라인 우화도 정말 좋아하는 우화를 소개하고 있어요

파이프라인 우화는 유튜브에 검색해도 정말 많이 나오는 유용한 콘텐츠입니다

정말 많이 익숙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인데 다시 기억하게끔 해 주네요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만드는 7가지 방법

1. 개인 브랜드로 이름을 알려라

2.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라

3. 블로그 광고 수익을 만들어라

4. 전자책을 만들어라

5.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라

6.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라

7. 책을 출간하라

OSMU - One Souce Multi Use

하나를 만들어서 여러 채널에 활용하라는 전략은 게리바이너척이 생각나는 전략이었어요

저도 많이 활용해보려 하는데 글을 읽어보니 더 보충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요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소비자가 모른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런 일이 정말 많아요

반대로 별로 좋지 않은 상품이라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가 많은 상황이죠

그렇게에 브랜드 하는 방법과 광고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알리고 다가가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자극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어요

독서하면서 메모하고 사진 찍어둔 부분들을 다시 한번 읽으면서 지식 노마드에 동참하겠습니다

책 다 읽고 나서 작가님의 유튜브를 찾아보니 책 내용을 바탕으로 영상도 있어서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