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 - 불확실성의 시대, 경제기사 속에 답이 있다, 2020 개정증보판 300문 300답
곽해선 지음 / 혜다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프즈입니다.

2020년 매일 가계부 프로젝트에서 같이 경제기사 궁금증 300문 300답 책으로 스터디 하고 있어요. 같이 책 내용과 최근 기사를 찾아 내용을 나누고 의견도 교환하면서 같이 지식을 확장해나가고 있어요.

책이 기초부터 고급까지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재미있고 쉬운 내용부터 어렵고 몰랐던 내용이 많아 좋았어요. 가장 큰 단점은 두껍다는 것인데요. 지하철에서 읽을 때 들고 있으면 무서워서 그때만 힘들 줄 알았는데 집에서 한 손으로 들고 읽는데도 아프더라고요. 물론 독서대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을 겁니다.

경제 상황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만큼 이 책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책이었어요. 보실 분들은 가장 최신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나에게 이 책은

온라인으로 같이 읽는 즐거움이 이런 거구나 하고 알게 되는 계기였어요. 담당 요일을 정하고 담당 요일에 같이 이야기했으면 하는 내용을 공유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었는데요. 이미 읽은 부분이라고 하더라도 다시 한번 내용을 기억해보면서 내용을 다시 한번 익히고 서로 관련 기사들을 찾고 공유하고 생각을 확장하는 과정이 경험해보지 못한 독서법이었어요. 또한 제가 담당인 날은 어떤 내용을 공유하면 좋을지 기분 좋게 고르는 시간도 있어요.

어렵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주는 책


긴 내용을 통해 설명했던 글을 이렇게 자주 하나의 도표 혹은 그림으로 설명해 주는 부분이 좋더라고요. 이 부분에서 그냥 넘기기 보다 도표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해보는 것도 좋은 복습 방법이었습니다. 그림 부분만 따로 보면서 내용을 기억하면 잊히면 경제 상식도 다시 소환 가능했어요.


경기순환 과정

경제 관련 책이라고 하여 차트가 많을 줄 알았는데 도표로 표현되는 부분들이 훨씬 이해하기 편했어요. 단순하게 읽기만 하면 되는 글이랑 달리 이런 표를 익히는 데 다소 시간이 들고 심지어 귀찮을 수도 있는데 같은 내용임에도 시간을 들여 살펴 보는 것이 도움 되었고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그림을 살펴보는 건 더 좋았어요.


경기가 좋아져 금리를 밀어 올리는 과정

금리가 오르는 것은 경기가 좋다고도 할 수 있을 텐데요. 요즘 금리가 높다고 할 수 없으니 경기나 나쁘다고 해야 할까요? 사람들에게 질문하면 대부분 경기다 좋다고 대답하는 말을 듣기가 어려운데요. 물론 금리나 물가 등의 한 가지 지표만으로 경기가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없고 각자 상황에 따라 느끼는 것도 다를 테지만 이런 현상들을 융통성 있을 받아들인다면 기사를 보고 나의 자산 현황을 관리하고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가와 인플레이션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접하던 물가 관련 기사들도 같이 스터디 하는 멤버들과 이야기하면서 주변의 이야기들도 나누다 원유 관련 투자 이야기도 하면서 평소 관심 갖지 못하던 것도 알고 있던 내용들을 이야기하며 확장하는 시간들을 매일매일 나누고 있어요~

가늘고 길게 경제 기사 스터디를 통해서 자의 실생활에 도움 되고 있습니다~

정식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때 같이 해요~

https://blog.naver.com/nayeon0508/2217640998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