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시민강좌
이재석 외 지음 / 연립서가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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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일본사를 전공한 국내 최고의 지식인들이 강연한 것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일본사 방면으로 공부를 많이 한, 국내 학자들의 강의를 책으로 접하니 감개무량하다. 일단 이 책은 재미나다. 쉬우면서도 일본 역사의 핵심 맥락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 놀라울 따름이다.

 

이 책에서 특히 인상 깊게 읽은 게 있다면, 일본의 유학 사상이다.

일본은 17세기에 이미 독자적인 중화론을 발전시켰다. 반면 조선은 어떠한가. 멸망한 명나라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한 체, 존화 사대주의에 안주하고 말았다. 결과는 참담했다. 조선은 망할 때까지 이러한 노예적 사대주의를 벗어나지 못했다. 반면 일본은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세계관을 확립하여, 세계열강의 대열에 우뚝 설 수 있었다.

 

구한말, 강증산은 이렇게 말했다.

내 세상에는 내가 있는 곳이 천하의 대중화(大中華).”

모화사상에 찌들어 썩을 대로 썩은 조선에 폭풍 같은 일갈이었다. ‘앞으로 조선이 세계 문명을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중심국가가 될 것이란 뜻이다. 그 당시 조선의 현실로 보자면 황당한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소중화론을 벗어나 자기를 스스로 높이는 독자적 중화론을 펼쳤다는 면에서, 강증산은 우리에게 새롭게 다가온다. 기존의 중화론을 뛰어넘는 자주적 천하관, 자주적 세계관의 회복을 뜻한다. 내가 사는 이 땅이, 곧 세상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우리가 장차 세계사를 주도할 것이라는 대중화사상은 결코 허황된 망상이 아니다.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은 세계 어디를 내놔도 손색없는 살기 좋은 세상이다. 세계인들이 한국을 좋아하고, 한국에서 살고 싶어 하는 것은 그만큼 이 나라가 살기 좋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은 중화로서 손색이 없다. 스스로를 비하하는 짓거리는 이제 그만하자. 이 나라를 부강한 나라로 만들어 대중화의 꿈을 이루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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