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을 찾는 생각법
윤태성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학교에서 문제를 풀때나 회사에서 기획서 또는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면 해결을 하기위해 많은 생각을 해야한다.

이 책에서는 이런 생각을 '궁리한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잘 사용하는 단어는 아니지만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할 때는 '궁리'라는 단어가 딱 인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런 궁리를 한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제1 조건 : (궁리의 주체) 나의 머리로 생각한다. 내 머리로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모방하는 행동은 궁리가 아니다.


제2 조건 : (궁리의 방법) 정답보다 방향을 중시한다. 이치를 따지는 안목과 깊고 넓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제3 조건 : (궁리의 실천) 질보다 양을 우선한다. 양이 먼저다 보니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서 끈기 있게 생각하는 수밖에 없다.


저자는 궁리를 하다 보면 그중 매우 독창적이거나 완전히 새로운 생각이 나올 때가 있는데 이것을 '창의'라고 한다고 했다.

창의는 궁리의 결과로 우연히 얻지만 우연도 자주 반복되면 필연이 된다.

제대로 궁리하면 필연적으로 창의로 연결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궁리할 수 있을 지 궁리의 세 가지 조건에 따라 3부로 구성하고 있다.


1부 에서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라고 한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흔히 아는 척 하다가는 망신만 당할 수 있다.

생각하는 방법에는 '만도항가' 라는 방법이 있다.

'만'과 '도'는 주어에 붙여서 사용하고 '항'과 '가'는 항상과 가끔의 앞글자에서 따왔다.

예를 들면

나만 항상 빵을 먹는다.

나만 가끔 빵을 먹는다.

나도 항상 빵을 먹는다.

나도 가끔 빵을 먹는다.

이렇게 '만도항가'를 활용해서 생각을 하면 내가 내 생각의 중심이 된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리드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봐야한다.


2부 에서는 정답보다 방향을 중시하라고 한다.

저자가 학교에서 강의중에 하는 훈련이 참 흥미롭다.

'일구이언'이란 훈련 방식으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발표자는 자신의 의견을 발표한다. 발표가 끝나면 2차 발표를 하는데 이때는 1차 발표에서와는 완전히 반대로 해석을 해서 발표를 해야한다.

이런 식으로 훈련을 하다보면 논리의 완벽함을 추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훈련이다.

생각의 전환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하고 많은 궁리를 하면서 창의를 찾을 수 있다.


3부 에서는 생각은 질보다 양이 중요하다는 주제로 서술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창업자 손정의는 대학생때 발명을 해서 특허를 팔아 창업 자금을 마련할 생각을 하고 매일 1건씩 발명을 하기로 했다.

결국 그 많은 발명중에서 하나를 기업에 팔아 창업 자금을 마련했다.

처음부터 괜찮은 발명만을 하려고 하면 이도 저도 아닌게 될 수도 있다.

궁리도 마찬가지다.

제대로된 궁리를 하려면 이것 저것 되도않는 궁리라도 많이 해야 그 중에 창의가 나올 수도 있고 창의까지는 아니더라도 괜찮은 궁리가 나올 수 있다.

지속적으로 생각하려면 역시 공부를 해야한다.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제대로 된 생각을 할 수가 없다.


답을 찾기 위해 많이 생각하고 많이 궁리하자.

많이 많이 생각할 수록 제대로된 궁리가 나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