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cm 경제학 - 살면서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 수업
연합인포맥스 한컷경제팀 지음 / 다산3.0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취미로 우표를 수집한 적이 있었다.

우체국에서 한정판으로 기념우표를 발매할 때는 정말 전날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였다.

나는 그정도로 애착(?)을 가진 취미생활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냥 있으면 사고 없으면 마는 그런 수준이었다.

한정판이라도 처음 발매할때는 액면가대로 판매를 하기때문에 다들 기를쓰고 사려고 하는 것이다.

한정판이기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그 우표를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파는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에 가격이 점점 오른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가치가 높아지면 가격은 몇수십, 몇수백배로도 뛰어 오른다.

어릴적에는 그런 것을 잘 몰랐기 때문에 우표수집에 열을 올리지 않았지만 아마 알았다면 어떻게든 구해보려고 노력은 해봤을 것이다.

이 책의 가장 처음은 이런 희소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미술작품, 한정판 의류 등 희소가치가 있는 물건들은 원래의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물건을 팔거나 살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희소성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의류라고 하더라도 나한테 필요없는 것이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희소성을 설명하면서 선택의 문제를 같이 설명하는 것이 흥미로웠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대학을 중퇴하고 애플을 창업한 것이 그 선택의 하나라는 것이다.

중퇴를 하지않고 졸업을 선택했다면 그냥 평범한 직장인이 되었을지도 모른다는 가정이다.

이처럼 희소성의 원리는 우리 삶에서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하게 한다.

그리고 그 결정에 따라 삶은 완전히 달라진다.


지금 당신이 포기한 것이 오늘, 그리고 내일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기억하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7-09 0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