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풋 독서법 - 100권에서 7퍼센트 핵심을 뽑아 1권의 책을 써내는
이세훈 지음 / 북포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체부의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들의 1년 평균 독서량이 9권밖에 되지 않고 있다.

이게 평균치이니 많이 읽는 사람들도 있고 아예 읽지 않는 사람들도 엄청 많다고 할 수 있겠다.

서점에 가보면 책을 읽고 인생이 바뀌었다는 저자들의 책이 많이 있는데 도대체 얼마나 많은 책을, 어떻게 읽어야 인생이 바뀌는 것인지 아무리 그들의 책을 읽어보아도 잘 모르겠다.

솔직히 그 사람들의 책을 읽고 아 이거구나 해서 따라할 수 있었으면 아마도 그런 종류의 책들은 더는 서점에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직도 나처럼 책을 읽기는 하지만 변화가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아직도 계속 이런 독서법과 관련된 책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싶다.

그 수많은 독서법 책들을 보면서 항상 일말의 희망을 품어보지만 아직은 내공이 약한지 변화가 없다.

그래도 서점에 새로운 독서법에 관한 책이 나오면 손이 가는 것은 사실이다.

이번에 읽은 독서법 책은 제목에서부터 확 끌리는 무언가가 있었다.

"100권에서 7퍼센트 핵심을 뽑아 1권의 책을 써내는 아웃풋 독서법"

책을 읽기 전 제목만 보고는 100권의 예시 책을 주고 거기서 뽑아서 써보는 방법같은 마치 수학 문제 풀듯 그런 계산식닽은 것을 제시해 주지 않을까 하는 바보같은 생각을 했었다.

책을 읽고 나름대로 사색하고 정리를 해야하는데 가만히 앉아서 입만 벌리고 누가 입에 밥을 떠넣어 주기만을 바라는 그런 자세로 지금까지 책을 읽고 있었던 자신의 모습을 새삼스레 느끼게 됐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른 책들에 비해 다른 저자들의 책 내용들을 많이 인용해서 의아하게 생각했었는데

2부에서 설명하는 책쓰기 방법을 보니 이해가 갔다.

책 읽기도 어려운데 책을 쓰라고 하면 다들 겁부터 내는게 당연하다.

저자는 일단 필사와 독서 후 기록에 대해 강조를 하고 있다.

필사를 통해 저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독서 후 기록을 한줄이라도 남겨 그 흔적들이 언젠가는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자료들이 훗날 책을 만들때 필요한 인용구나 사례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2부에서 설명한 책쓰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된 것 같다.

처음 읽을때 인용구가 많다고 생각했던 것도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저자가 강조하는 필사를 해 놓은 자료들 중 이 책의 내용에 맞는 것을 추려서 넣었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고 책의 구성등을 알고 나니 책을 좀 더 잘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도 제목처럼 100권에서 7% 핵심을 뽑아내는 공식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아니 어쩌면 알려주고 있는데 내가 그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겠지만

책을 읽고 그 느낌을 정리한다는 것의 중요성은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언젠가는 내이름으로 책을 한권 내는 날이 오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