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 미어캣에게 배우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술
존 코터.홀거 래스거버 지음, 유영만 옮김 / 김영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알고 있는 미어캣의 모습은 사막에서 일자로 똑바로 서서 주변을 경계하는 그런 모습일 것이다.

동물원에서 본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티비를 통해 미어캣을 봤고 그 특징적인 모습이 바로 아가 말한 똑바로 서서 주변을 경계하는 모습일 것이다.

미어캣들이 그렇게 주변을 경계하는 것은 자신을 비롯한 그들 구성원들을 천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일것이다.

'하던 대로나 잘 하라고?' 이 책은 위기에 처한 미어캣들에게 어떻게 하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만약 같은 이야기를 우리 현대 사회로 풀어서 책을 썼다면 아마 이해하기가 조금 더 어려웠을지도 모른다.

어렵다기 보다는 딱딱한 내용때문에 읽는데 힘이 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이야기처럼 우화속에 그 내용을 녹여내어 쉽게 읽히고 쉽게 이해가 가도록 적고 있다.

성경에서도 어려운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우화나 이야기에 그 내용을 녹여서 쉽게 설명하고 있는것 처럼 말이다.

미어캣들은 처음 본 독수리로 인해 집단멘붕에 빠져들고 만다.

위험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철저하게 경계를 서고 있었는대도 불구하고 하늘에서 갑자기 나타난 독수리에 의해 많은 미어캣들이 목숨을 잃게 된다.

여기에 색다른 경비방법을 생각해 내지만 바로 묵살당하고 기존 방식이 최고라는 생각에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방법을 택하면 항상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지만 그 위험을 잘 이겨낸다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지만 기업들은 그런 위험을 감수하기를 꺼려한다.

위험을 감수하느니 기존에 아무 탈없이 잘 운영되던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

그래서 발전은 없고 뒤처지고 위기에 빠지게 된다.

메너리즘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 미어캣 사회에서도 메너리즘에 빠진 자신들의 집단에 회의를 느끼고 다른 곳으로 모험을 떠나는 미어캣들이 나온다.

그들은 험난한 여정을 보내다 꿈에 그리던 멋진 집단을 만난다.

그들의 운영방식은 지금까지와는 너무도 다른 자유롭고 민주적인 방식이었다.

하지만 그 방식들도 구성원이 늘면서 점점 방향을 잃어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기 구성원들은 해결방법을 찾아내고 같이 실천을 하며 다시 방향을 잡고 일어난다.

주인공 미어캣 나디아는 많은 것을 깨닫고 다시 자신의 집단으로 돌아가 여기서 배운 것을 응용해서 자신의 집단을 다시 정비하고 새롭게 발전시킨다.

이 책은 이런 미어캣의 이야기를 기업에 대입해서 풀어 보도록 단원마다 생각할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

미어캣의 생활과 기업의 생활이 다르지 않기 때문에 미어캣 대신 기업을 대입하여 풀면 쉽게 풀린다.

기업도 미어캣과 마찬가지로 누군가 새로운 변화를 말하면 그냥 하던대로나 잘 하라고 핀잔을 준다.

변화가 두려워 시도하기 조차 싫은 것이다.

하지만 시도하고 도전하지 않으면 현실에 안주해서 발전이 없게 된다.

문제가 생겨도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생각은 하지 않고 기존 방식을 고수하며 그냥 대충 넘어가려고 하는 기업정신은 이제 버려야 할 때가 된 것이다.

나디아처럼 새로운 방식을 배워오고 적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우리 사회도 더 눈부신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