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초가 아니라 최고가 되어라 - 샤오미 VS 삼성, 펩시 VS 코카콜라, 애플 VS 아마존, 원조와 모방의 경쟁 구도가 알려주는 한 발 빠른 경영의 비법
마크 얼스 지음, 김효원 옮김 / 마일스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copy, copy, copy
이 책은 지금까지의 상식에 반하는 사물을 새롭게 생각할 방법을 알려주는 내게는 정말 신선한 책이었다.
뭐든 최초가 최고이고 모방은 처음에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들여 이루어 놓은 것을 그냥 베끼기만 하는 아주 나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나의 편엽힌 시고를 깰 수 있었다.
아이작 뉴턴은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다고 많은 책들에서 설명하고 있다.
물리학에서 중요한 일을 이루어 낸 뉴턴의 업적에 대해 저자는 다른 사람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한다.
이는 다른 책들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하겠지만 뉴턴 혼자서 그 모든 업적을 다 이루었다고는 믿기 힘들다. 과거 많은 과학자들이 연구한 많은 업적들을 베이스로 이루어졌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모든 것을 마치 자기 혼자 이룬것처럼 알려진 것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에서 다루는 모방은 원조 제품을 그대로 베끼는 표절이 아니다.
넓게 보고 멀리서 느슨하게 모방하라고 한다.
저자는 엘비스 프레슬리가 모방의 천재라고 한다.
노래부터 복장, 무대 매너까지 모든 것이 모방에서 온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영리하게 모방을 해온 모방의 천재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 이면에는 같은 분야의 것을 베끼는 말그대로의 표절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보고 그것을 자신에게 맞게 잘 요리해서 모방한 천재라고 말하고 있다.
앨비스가 없는 지금도 많은 이들은 그를 기리며 매년 앨비스 따라하기 축제를 열고 있다. 그들도 앨비스를 따라하며 원조(?)를 모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티비 방송에도 가수 모창대회가 많이 있다.
최근까지 방송을 하고 있는 '히든싱어'는 여러 시즌을 통해 원조가수를 그대로 또는 뛰어넘는 모창 실력자를 보여주고 있다.
그들 또한 원조가수를 모방함으로써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 책은 모방을 하돼 같은 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것으로부터 살피고 영리하게 모방을 하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패턴집이라며 모방하고 베끼고 차용할 52가지 전략을 아주 친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고품질 전략, 차별화 전략, 전문성 전략, 인기 전략 이 4가지의 주제안에 총 52가지의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하나 하나 천천히 읽고 자신의 일, 자신의 생활에서 하나씩 하나씩 모방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모방이 꼭 나쁜것 만은 아니고 전혀 실마리가 없던 문제에서 한줄기 빛을 보여줄 지푸라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항상 모든 것에 마음을 열고 사물을 들여다 보면 많은 것이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