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의 초판본 이야기 - 우리 책의 근원을 찾아가는 즐거운 독서 여행
김기태 지음 / 새라의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희소성이 있는 물건은 그 가치가 높다고 여겨진다.

요즘은 한정판으로 나오는 운동화 같은 물건이 희소성이 높다보니 더 비싼가격에 되팔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를 구하기 위해 애를 쓴다.

특히나 유명한 작가의 초판본이라면 그 가치는 아주 높을 것이라 생각된다.

일반인의 관점에서는 유명인의 초판본이라면 물적, 재산적 가치를 먼저 생각하지 않을까?

나도 유명한 작가의 초판본이 있다면 이게 얼마나 할 지 그게 제일 궁금할 것 같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물질적인 가치보다 초판본이 가지고 있는 출판 당시의 시대상이랄지, 그 책에 담긴 정신적인 가치를 가장 먼저 생각하고 이 책을 쓴것 같다.

저자는 이 책에서 15권의 초판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제목만 들어도 한번쯤은 읽어봤거나 들어봤을 법한 책들이다.

첫번째 소개된 책은 진달래꽃이다.

노래로도 소개되어 모르는 사람이 없을 듯한 시가 바로 진달래꽃이 아니던가.

우리는 그저 진달래꽃을 교과서에서 배운 하나의 시로만 생각하고 있었지만 저자가 소개하는 진달래꽃에 대한 초판본 이야기는 흥미로웠다.

진달래꽃 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초판본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책을 읽을 때 아무도(?) 살펴보지 않는 지은이, 펴낸곳, 인쇄일 등이 적힌 면을 통해 그 책이 출판된 시대상황이며 어떤 의도로 책이 제작되고 출판되었는지, 출판사의 상황 등 일반인들은 전혀 생각해 본 적 없는 부분들에 대한 설명들

정말 처음이었다.

책 내용이 아닌 이런 표제만으로도 이런 많은 정보를 유추하고 알아 낼 수 있다는 사실

책을 읽는 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그저 독서라는 것을 책 내용만 보고 저자가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다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책의 모든 글에서 다 배울 것이 있다는 것이다.

지금이야 출판사도 많고 인쇄기술도 발전해서 어렵겠지만

이 책에 소개된 것처럼 195~60년대 출판된 책들은 책 내용뿐 아니라 인쇄소, 출판사 등을 통해서 그 당시 시대상을 엿볼수 있는 또다른 독서의 관점을 알려준 듯 하다.

물질적인 것을 좋아하는 나 같은 사람이야 이런 초판본이 있다면 아마도 당장 팔려고  가격을 알아보는데 더 집중했겠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