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의 뇌과학 - 치매, 암, 우울증, 비만을 예방하고 지친 뇌를 회복하는 9가지 수면 솔루션 쓸모 많은 뇌과학 11
크리스 윈터 지음, 이한음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면은 우리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렇다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하여 양질의 수면 상태를 유지한다면 삶의 질도 올라가기 마련이다.

이 책에서는 수면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수면의 상태, 그리고 다양한 수면 문제나 수면 장애의 종류와 개선 방안에 대하여 소개 한다.

난 체질이 변하면서 30대에 접어들어 점심 시간 이후로 일정량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점 외엔 숙면을 취한다. 되려 어릴 때에는 잠이 너무 많아서 문제라고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간 ‘수면장애=불면증’ 정도로만 가볍게 생각해 왔었으나 과한 졸음도 수면 문제중 하나임을 알았다.

이 책을 통해 수면에 관하여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많았고 불면증이 있는 엄마와 밤잠이 없는 남편에게 공유해 줄 유익한 내용이 많아서 좋았다.

📍인상 깊은 부분
✅잠은 최고의 만병통치약이다.

✅뇌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글림프계는 우리가 깨어 있을 때보다 자고 있을 때 60퍼센트 이상 활발히 작동한다!

✅물론 피곤해서 누울 수 있지만 , 졸려서 눕는 것과는 명백히 다르다. 실제로 하루치 기력이 다할 만큼 몹시 피곤하다고 느끼면 일찍 잠자리에 드는데,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왜냐고? 당연하게도 졸리지 않기 때문이다.

✅불면증으로는 사망하지 않는다. 게다가 불면증과 수면 부족은 절대 동의어가 아니다.

✅뇌에서 산소를 빼앗는 수면 장애의 종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