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미와 가나코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책 뒤편을 보면 '남편을 제거하는 데 한 줌의 후회도 가책도 망설임도 없었다!'라고 적혀있다. 이 책은 정말 말 그대로 남편을 제거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나오미의 이야기가 먼저 나오고 가나코의 이야기가 차례로 나온다.

 

  먼저 이 책은 가정폭력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나오미와 가나코 둘 다 가정폭력의 피해자이다. 나오미같은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당하지는 않았으나 자신의 부모가 가정폭력을 겪고 있었고, 그녀는 언니와 둘이 그것들을 고스란이 겪어야 했다. 가나코같은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겪은 사람이다. 그녀는 그녀의 남편이 폭력적인 것을 모르고 결혼했으나 결혼한지 3개월이 지난 후부터 폭력이 시작되었다. 얼마 지나지않아 나오미가 그 사실을 알게되고 그녀들은 범행을 결심하게 된다.

 

  이후 내용은 범행을 저지르고, 그 범행을 은폐하려 노력하지만 결국 들통이나고 둘은 계속해서 부인하며 숨기려 하는 그런 내용이다. 솔직히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범행 자체가 너무 서툴렀다는 것이다. 옮긴이 같은 경우에는 가나코가 그렇게까지 도운게 이해가 잘 안간다고 하지만 나는 그래도 그 점은 이해가 간다. 아무래도 자신이 직접 당한 것은 아니지만 부모가 맞고 있는 것을 어린아이가 보는 것은 아무래도 엄청난 충격일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어른과 아이에게 똑같은 일이 일어난다면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그리고 충격에 무뎌지지않은 날 것 그대로의 어린아이가 더 충격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 부모를 생각하고 가나코를 구하기위해 덤벼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범행 자체가 워낙 허술하다보니 결말에 100퍼센트 붙잡힐것이라고 확신을 했었다. 내가 만약 경찰이 아니더라도 정말 나오미의 시누이처럼 의심을 엄청 했을테니까. 이상한 점이 한두개가 아니고, 너무 뻔히 드러나게 범행을 했다는 점이 아쉽다. 그나마 괜찮았던 점은 그 둘이 결국 벌을 받지 않았다는 것. 그건 정말 다행이라 생각한다. 만약 그 둘이 결국 잡혔고, 그에 대한 벌을 받았다면 정말이지 엄청난 비난을 하거나 굉장히 씁쓸하거나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결국 그녀들이 범죄를 저지르기는 했지만 법이 지켜줄 수 없는 상황을 둘이 스스로 해결을 했고, 그렇게 해서 가나코는 행복을 되찾았기 때문에 소설에서나마 사람들이 다행이라 느꼈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문뜩 그런 생각을 했다. 나도 나오미같은 친구가 있을까? 나도 가나코와 같은 친구가 있을까? 아주 아끼는 한 친구가 있다. 그 친구가 위험에 처한다면 나도 정말 물불안가리고 도와줄것이라 생각되긴 한다. 그치만 정말 일이 벌어진다면 그렇게 도와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내가 아끼는 그 친구또한 내가 정말 힘든 상황에 처해있다면 도와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을 놓고 보면 그 친구는 나를 도와줄것이라고 확신하고 믿는다. 내가 정말 나쁜 짓을 저지르지않는다면, 예를 들어 이 책 내용과 같은 범법행위같은 것들이 아니라면 그 친구는 날 도와줄 것이라고 확신하고 나도 그녀를 정말 아끼기에 그녀를 도와줄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가정폭력에 초점을 맞춘 책이었지만 나는 읽는 내내 그 둘의 사이가 참 부러웠고, 친구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된다.

서로를 하나라고 여기고 도움주고 도움받는 정말 아끼는 친구. 내게도 그런 친구가 있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