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 - 정명공주와 광해군의 정치 기술
박찬영 지음 / 리베르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실 정명공주며 광해군이며를 떠나서 정말 역사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역사에 대해 무식하다고 해도 나는 정말 할말이 없다. 정말 역사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었고 좋아하지 않다보니 그에 대해 아는 것도 거의 없었다. 역사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주변에 좀 있다보니 계속 들려주는 역사이야기에 조금 아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일 뿐, 역사와는 친해질 수 없는 그런 사이라고 난 생각했었다. 어느 정도였냐하면, 그저 역사는 공부로만 생각했다. 중학교때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까지. 공부를 열심히해서 점수는 웬만큼 받았더라도 그건 뭐 그때 뿐이었다. 시간이 지나면 전부 잊혀지는 그런 짧은 시간의 공부. 게다가 사극 또한 지나가면서 보고 듣고 아 누구의 딸이 혹은 아들이 누구구나. 누구의 동생이 누구구나 이런 정도이다. 정명공주와 광해군, 그리고 영창대군에 대해서도 이번에 티비에서 하는 사극을 보고 관계도를 조금이나마 그려볼 수 있었다.

 

  그렇게도 역사에 관심이 없던 내가 이 책을 접하게 된 계기는, 역사라는 것이 멀리해서만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상식으로라도 알아둬야하는 대목 중 하나가 역사라고 느꼈기에 누가 시키지 않아도 이렇게 책을 잡게 되었다. 사실 처음에는 국사 교과서를 읽어보기도 했고 한국사 자격증을 따기위해 그 관련 기본서를 접해보기도 했다. 그러나 역사를 멀리해왔던 내가 그 광범위한 것을 보고있자니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 사실 그 생각하며 이 책을 들었었다. 이 책도 그와 같겠지. 이야기여봤자 어쨋든 역사니까 나에겐 재미없겠지. 읽다지쳐 잠드는건 아닌가 걱정된다. 이런 생각을 끊임없이 했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생각보다 재미있다?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 집어든 역사 관련 도서가 이런 책이라서. 이 책을 계기로 더욱 재미있는 역사책을 몇권 보면서 역사에 흥미를 가지려 한다. 이 책도 아마 한두번 읽어서는 안되겠지? 공부하는 느낌 말고 정말 다 이해하는 정도로만 읽어보려 한다. 사실 재미있긴 했어도 이해하지 못한 대목이 몇몇군데 있다. 역시 역사의 흐름을 잘 모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처럼 역사를 좋아하지 않으나 공부해보고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그냥 내용뿐만 아니라 관련 장소까지 사진으로 나와있으니 은근하게 공부가 될 듯 싶다.

 

 아무래도 화정... 책 뿐만 아니라 드라마도 언젠가 보게될 듯 싶다. 왜 드라마를 보고 관련 책을 찾게되는지 알것도 같은 느낌이 드는.... 내게 마냥 어렵기만 한 역사는 아니라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