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의 완성 - 하버드대학교 ‘인생성장 보고서’ 그 두 번째 이야기
조지 베일런트 지음, 김한영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행복의 완성
- 작가
- 조지 베일런트
- 출판
- 흐름출판
- 발매
- 2011.06.20
리뷰보기
요즘 가장 뜨는 노래들을 말해보라고 하면 누구나
무한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 에서 발표된 노래들을 떠올리실 것입니다.
입안을 맴맴 도는 레베카 ㅋㅋㅋ 의
순정마초 , 여름에 걸맞는
바람났어와
흔들어 보세요 , 무료한 삶 속 미소짓게하는 정주나요와 죽을래, 사귈래
그러나 제 마음을 흔들어 놓은 노래는 따로 있습니다.
유느님이
이적과 함께 부른
말하는 대로와 바닷길의 나만 부를수 있는 노래 입니다.
이 두 노래중 제가 오늘 이 책과 같이 소개할 노래는 말하는 대로 입니다.
말하는 대로를 처음 들었을 때에는 위로를 느꼈습니다.
높아져만 가는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그 보다 더 가파른 인상률을 보이는 등록금, 부모님의 한숨,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닌 안정적인 밥벌이를 위해 준비하는 휴학 속 취업준비
막막해하는 청춘들에게 가슴 따듯하게 손 내미는 노래입니다.
두번째 들었을 때는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팍팍한 뉴스만 보다보니, 어떠한 소식과 정보를 접해도 부정적인 생각이 먼저 떠오릅니다.
"내가 해봐서 아는데~" 화법을 구사하는 어떤 높은 분이 생각났습니다.
나도 했으니, 너도 할 수 있다. 노력이 부족한 것이니 좀 더 노력해보아라. 라고 항상 말씀하시는 그 분의 이야기가 겹쳤습니다.
청춘들에게 가장 큰 벽은 의지와 노력에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현재의 상황아닌가요?
행복의 완성을 읽고, 그제서야 말하는 대로 를 편안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행복의 시작인 긍정적인 감정 - 사랑, 희망, 기쁨, 용서, 연민, 믿음 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 중 희망편에서 저는 말하는 대로를 들으면서 느꼈던 저의 불편한 감정의 원인을 깨달았습니다.
말하는 대로는 희망을 말하는 노래입니다.
희망때문에 힘들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희망을 가지고 노력을 하는데, 달라지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 상황이 근 1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도 종종 드는 생각 중 하나는 '그 때 희망이 없었다면 다른 해결책을 찾지 않았을까.'입니다.
그래서 희망을 말하는 노래는 위험하게 들렸습니다.
그 때의 경험을 성급하게 일반화하여 희망을 가지고 노력하는 것에 대해 겁을 먹고 안주하면서 살던 저에게, 그 시절 너의 희망이 틀리지 않았다고 위로해 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경험이 없고 본보기가 없으면 희망을 배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희망은 단순한 인지적 방어기제가 아니라 긍정적 감정이라는 것입니다.
매스컴에 소개 되는 수많은 성공 사례들을 보고 인지했을 때는 희망을 느끼기는 커녕, 저 사람은 저런 상황에서도 저렇게 성공하는데 나는 뭐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성공한 한 사람이 힘들었던 과거를 이야기하며 힘내라고 , 따스하게 부르는 노래는 마음이 따듯해지는 위로입니다.
제가 인용한 문구들은 인문학적인 설명들로만 이루어진 문장들이지만,
실제로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쓴 책으로 수많은 심리학 실험들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사례들, 뇌 생리학적 근거들로 이루어진 책입니다.
막연하기만 했던 긍정적인 감정들에 대해서 혼동하기 쉬운 것들과 함께 비교하며 알려주며, 긍정적인 감정이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객관적인 사실들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희망은 주도성을 완성하는데 필수적이고, 청소년기에는 성실성을 지지하고, 성년기에는 친밀성을 촉진한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