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부탁해 - 1박2일 마음테마여행
김세유 지음 / 이너북 / 2015년 9월
평점 :
요즘은 ‘여행’과 관련된 방송이 인기다. 여행 방송이 인기를 끄는 것은, 어디론가 떠나 위로받고 싶고 지금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심리에 대한 대리만족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 여행은 일상에서 잠시 떠나 숨을 고르게 하고 돌아온 길을 돌아보게 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내가 지금 닥친 고난과 역경을 좀 더 이성적이고 계획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도록 한 박자 쉴 수 있게 해 준다.
여행은 지친 일상을 달래주고 삶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다는 이유로 20대 뿐만 아니라 전 세대에게 유효할 것이다. 늘 바쁘고 시간에 쫓겨 사는 현대인들에게 여행으로 얻는 위로가 더 크다.
이 책은 20년간 교직에 몸담으면서 실천했던 섬김과 나눔을 통한 명품인생에 대한 어록을 작성하고 있으며, 청소년적십자RCY에서 유공교원으로 15년간 활동하였으며, 명상과 숲 산책을 통한 수행으로 인생 혁신 주창자로 활동하고 있는 김세유 씨가 1박2일 동안 여행을 떠나 그동안 쌓였던 고민을 마음 밖으로 모두 다 쏟아 놓고, 하나씩 치유 받을 수 있는 내용의 에세이다.
여행을 하면서 인생이 힘들다고 느끼는 사람이 나 하나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게 해 준다. 누구나 세상을 살다보면 견디기 힘든 문제가 있고 벗어나고 싶은 삶의 굴레 속에서 허우적거릴 때가 있다. 저자는 자연스럽게 내 고민의 무게는 줄어들고 앞으로 헤쳐 나가야 하는 문제들에 적극적으로 맞서 보고 싶은 의욕을 심어 준다. 내 앞에 있는 문제를 피하지 않고 정면 돌파할 때 오히려 나 자신을 이기고 더 성장하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이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마음휴게소’ 인생편에서는 마음화장실, 마음주차장, 마음안내소, 마음푸드코트, 마음충전소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2장 ‘마음중학교’ 고난편에서는 마음운동장, 마음보건실, 마음상담실, 마음체육관, 마음교무실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3장 ‘마음리조트’ 혁신편에서는 마음프론트, 마음스위트룸, 마음노래방, 마음찜질방, 마음조식뷔페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4장 ‘마음연수원’ 수행편에서는 마음대강당, 마음회의실, 마음명상관, 마음단련실, 마음퇴소식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등산의 오르막길을 오르다 보면 힘이 들고, 내리막길은 다리가 후들거리는 증상이 옵니다. 반면에 평탄한 길(정상궤도)은 숲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여유를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유익이 있습니다.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람쥐 쳇바퀴 도는 평범한 삶이 바로 행복한 것입니다. 그 쳇바퀴 안에 내 사랑하는 가족의 눈동자와 치열한 일터의 숨막힘이 맞물리며 사는 공간이 바로 인생이고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무탈한 것이 최고의 행복입니다.”(p.130) 라고 말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힘들고 어려울 때 이 책을 옆에 두고 꺼내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특히 왼손에는 특강 3편의 ‘요일별 혁신전략’, 오른손에는 특강 4편의 ‘달콤한 마음수행 성경구절, 31’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변환시킨다면 평상심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