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27법칙 -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숨겨진 비밀 코드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현존하는 기업인 가운데 세계 최고의 기업 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한 기업인이라면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을 들수 있을 것이다. 소니와 엘피다, 모토노라와 노키아까지 꺾고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기업 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한 삼성전자는 한국경제사에서 전무후무한 기업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요즘 기업인 이건희 회장과 기업 삼성에는 한국경제사에서 최고의 기업인이라는 이유로, 큰 시련을 겪고 있다. 선대 이병철 회장의 유산에 대해 이맹희 이숙희씨 등이 상속을 주장하면서 소송전이 시작된 것이다.

 

이 책은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6시그마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삼성이 초일류로 도약하는 과정을 내부에서 철저하게 느끼고 경험한 저자 김병완이 이건희를 직접 만나고 수천권의 독서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이건희와 그의 경영법칙에 관해 연구하여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책보다도 더 일목요연하면서도 다각적으로 무엇보다 정확하게 이건희의 경영법칙을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의 집필 목적은 이건희를 포장하여 실제 능력보다 과장하거나 반대로 왜곡되고 편협한 시각으로 그를 평가절하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철저히 사실을 바탕으로 어떻게 그가 삼성을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이끌었는지 밝히려는 것이다. 또한 이건희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이며 그의 리더십과 경영능력을 정확히 분석하고 정리하여 주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문에 중점을 둔 부분 역시 그의 경영능력이고 리더십의 근원이다.”(p.13)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삼성이 승부를 던지는 순간순간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오너 한사람에게 과도한 권력이 집중되어 있는 거대한 기업집단. 그 기업집단이 20-30년 만에 자그마한 나라의 선도기업에서 글로벌 시장의 강자로 부상하게 된 이유. 그것을 이건희 개인의 특성에서 찾아보자는 노력이 좋은 결실을 이룬 책인것 같다. 저자 자신이 삼성에서 근무를 했었고, 숱한 베스트셀러를 쓰기도 했던 저자가 분석한 이건희의 27가지의 성공법칙이 담겨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삼성이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이건희가 강조한 제1의 경영법칙은 바로 ‘살아 있는 데이터와 경험과 역사를 끊입없이 수렵하라’는 것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마치 진돗개처럼 타고난 수렵성을 바탕으로 끈질긴 승부근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숨겨진 비밀 코드, 개인과 조직을 혁신하여 300배 성장을 이끄는 진돗개, 영화, 마니아, 스포츠, 목계, 메기, 논어, 연, 독서 등 9가지 핵심키워드를 통해 27가지 성공법칙들을 재미있게 이야기 한다.

 

이 책을 읽고 이건희의 삶을 배우게 된 것은 이건희는 일찍부터 두각을 나타내거나 경영자로서 소질을 보였던 유능한 경영자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지독하게 공부하고 노력하여 경영자로 거듭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경영자들이나 리더가 되어 조직의 성장을 이루고 싶은 사람들에게 성공의 길로 안내하는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11 0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