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힘
앨리스 호프만 지음, 최원준 옮김 / 부드러운말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나와 가까운 분 중에 유방암으로 고생을 하다 수술을 하고 항암치료를 받고 요양 중에 있는 분이 있다. 자주 찾아가서 힘이 되는 말로 위로했다. 때로는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얼마나 마음이 아픈지 모른다.

 

그래도 낙심하지 않고 고통 중에서도 꼭 낫는다는 확신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기독교인으로서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께서 꼭 고쳐주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기쁨을 유지하더니 지금은 거의 다 나은 상태로 다른 환자들을 찾아다니며 위로하며, 미용봉사를 하는 것으로 보람을 찾고 있다.

 

이 책은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 가운데 한 명인 앨리스 호프먼이 작가로서 인기 절정에 이르렀을 때 갑작스럽게 유방암 진단을 받고 고통스러운 치료를 받으며 여자로서, 엄마로서, 딸로서, 친구로서, 그리고 누구나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가지 상실을 겪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스스로에게 편지를 쓰면서 병을 진단받았을 때,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버렸을 때, 자신에게 너무 깊이 실망해서 삶을 놓아버렸을 때, 가장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이었는지 알게 되어 갑작스럽게 닥친 불행 앞에서 우리가 잃어버리기 쉬운 삶의 아름다움을 지킬 수 있는 따뜻한 지혜를 담았다.

 

이 책은 저자의 암투병에 관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오히려 독자들의 일상과 인간관계를 치유하고 삶의 아름다움을 상기시킬 수 있는 선택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보다 많은 고통 받는 사람들이 이 작은 보석과 만나기를 희망한다.

 

살다가보면 평소에는 그렇게 많은 친구들이 내가 병들거나 실패하거나 어려움을 당하게 되면 모두들 훌쩍 떠나게 된다. 나도 몇 년 전에 어려움을 당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가까운 친구들이 외면하는 아픔을 경험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는 누구나 우리의 행동과 반응에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가 손쓸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나 역시 병이 진행되는 걸 막을 수 없고 내가 처한 상황에서 도망칠 수 없었다. 하지만 투병 중에 내가 무엇을 할지는 정할 수 있었다. 나는 유방암을 위한 기금을 모으기로 했다. 그건 내가 겪는 문제에 알맞은 해답이었다. 사실 그건 내가 찾은 것 중에 가장 옳고 좋은 답이었다고 생각한다. 누군가를 도울 때면, 자신이 겪는 문제는 그렇게 힘들지 않다. 실제로 손수건처럼 접어서 주머니에 넣을 수 있을 것도 같다. 문제는 여전히 거기 있지만, 당신이 그것에만 묶여 있을 필요는 없다.”((p.70)고 말했다.

 

이 책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힘이 될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기에 읽기만 해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