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7월호 - 취업.면접 필수도서 + 다음카카오, 연합뉴스, 한국경제신문, 아시아투데이와 콘텐츠 제휴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현실은 최근 우리 사회의 이슈로 쟁점화 되고 있는 일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하나같이 상식이 무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여야, 좌우 심지어 국민들 간에도 소통은 없고 갈등과 반목이 반복되고 있다.

 

<최신 이슈&상식>은 취업준비생과 어떤 목적으로든 시사에 관심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정치, 사회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매일 신문을 보면서 살고 있지만 놓치는 부분도 많고 따로 정리해서 볼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서 짧은 기간 안에 현 시대의 주요 이슈사항들을 잘 정리하여 목적하는 바를 이루도록 했다.

 

이 책은 이슈와 상식을 일반 목차와 이 달의 HOT 이슈 30으로 정리하고 있다. 이 달의 주요 내용 중 첫 번째로 눈에 띄는 것은 메르스, 人災인가 天災인가의 기사(p.12)이다. 메르스 원인과 대책, 그리고 우리 산업에 현재 미치고 있는 영향 등을 집중해서 다뤘다. 메르스는 지난 20126월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최초 발병한 신종 전염병으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정부의 초동대체 미흡으로 사태는 일파만파 퍼져 불과 한 달여 만인 618일 기준 자가 격리 대상자가 6,500명을 넘어섰다. 확진자는 165명에 사망자는 20명으로 치명률 13.9%를 넘어섰다.

 

탑이슈 두 번째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두고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의 격돌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성사 여부의 키를 쥔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를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가 최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놓으면서 국민연금의 스탠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고 시간을 끌수록 관련 논란이 커질 수 있어 조속한 입장정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삼성과 엘리엇매니지먼트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간 합병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국민연금이 이번주에 열릴 내부 투자위원회에서 합병에 대한 찬반 의결권 행사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의결권전문위원회에 안건을 부의할 경우 지난 6SKSK C&C의 합병 때처럼 위원들 간에 소모적인 논란만 일으킬 수 있어서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달 삼성물산 경영진을 만나 합병 시너지 효과와 합병 후 주주가치 제고 방안 등을 검토해 찬반 의사를 결정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치외교 ISSUE에서는 국회법 논란에 대해서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황교안 총리 인준으로 52일 만에 총리공백이 해소됐다는 것을 전해준다.

 

사회교육 ISSUE에서는 전교조 다시 법외노조로 가나에서는 전교조는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렸다고 하여 정부가 헌재 판결을 발판으로 전교조 압박을 강화하면 전교조는 더욱 수세에 몰릴 수 있다.

 

<최신 이슈&상식>은 어려운 정치, 경제, 시사 등을 다양한 표와 자료를 제시해 주고 있으므로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취준생들에게 취업으로 가는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므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