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 - 125가지 테마와 함께 떠나는 성경 여행
김창대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에는 수많은 책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매일 새로운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있는지는 모른다. 그러나 성경은 책 중의 책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면서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읽힌 인문고전중의 고전이다.

 

매년 새해가 되면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다짐하고 결심하는 것들 중에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성경일독이다. 왜 그런 결심과 다짐을 할까?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는 것보다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런 다짐으로 새해 몇 주는 그럭저럭 정해진 분량을 읽어내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성경을 읽는 속도도 느려지고, 성경 장수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을 경험해봤을 것이다.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원인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나 구문으로 중도에 포기하게 된다.

 

이 책은 현재 안양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학부와 신대원에서 구약을 가르치고 있는 김창대 교수가 우리가 성경을 읽으면서 궁금해 하는 성경에 관한 일반적인 사실과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125가지 테마로 선별하여 일목요연하게 나누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또한 거기서 나오는 신학적 통찰들이 어떻게 성경 전체의 시각에서 풍성한 의미를 갖는지 독자들이 볼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첨부했다.

 

이 책은 처음 신앙을 갖고 성경을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어느 정도 수준 있는 성경 지식을 가진 성도들까지 또한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일반인들이 읽어도 될 만큼 아주 쉽게 쓰여 졌다. 또한 그 시대 전후의 상황이나 지역에 대한 설명이 있기 때문에 성경 말씀의 이해력이 배가 된다. 예를 들면 성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으며, 어떻게 번역이 되었으며, 어떻게 전 세계로 퍼져 나갔는지에 대해서는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들을 인식하고 성경을 읽을 때 성경의 말씀이 더욱 은혜가 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1성경에 관한 재미있는 상식 여행에서는 성경의 저자, 성경이 쓰인 연대, 성경의 기록과 보존, 성경의 형성과정, 성경의 정경과 외경, 구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된 이유, 구약과 신약의 중간사, 성경이 현대어로 번역되어 온 과정, 성경이 한글로 번역되어 온 과정 등 9개의 테마에 대해 다룬다. 2거침없이 빠져드는 구약 성경 여행에서는 천지 창조에서 천지의 크기, 에덴동산의 위치, 바벨탑의 위치, 에스더, , 하박국, 예레미야, 하박국 등 49개의 테마를 다룬다. 3거침없이 빠져드는 신약 성경 여행에서는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 교육, 제자들, 여러 가지 비유들부터 열 두 제자의 순교, 교회에서의 여자의 위치, 타락한 천사, 예수님의 부활의 증거 등 60개의 테마에 대해 설명한다.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은 16백여 년의 오랜 역사에 걸쳐 40명 이상의 많은 사람들이 기록한 책으로 온 세계에 널리 읽히는 우리 인류의 생명책이라 할 수 있다. 구약은 1,500년에 걸쳐 히브리어(유대)로 기록 되었고, 신약은 헬라어(그리스)로 씌어졌다. 구약은 앞으로 오실 메시아에 대한 기록이고 신약은 오신 메시아에 대한 기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