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지적인 생각법 - 영리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힘
이주형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7월
평점 :
스마트기기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도 과연 스마트해지고 있는 걸까? 정보과잉 시대에 우리는 유용한 지식과 우리가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가려내야만 한다.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디지털 문화, 스마트 기기에 적응하지 못하면 피곤한 삶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의 기능을 이용하면 목적지까지 버스와 지하철 최적경로 및 도착시간까지 알려준다. 추운 겨울에 바깥에서 떨 필요 없이 적당한 시간에 나가 효과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나름 스마트하다고 생각하지만 얼마 전 새로 산 스마트 자동차의 문도 못 열고 시동도 걸지 못해 한참 고생한 나를 보면서 디지털 세상, 스마트 세상에서 살아가는 것이 어떤 사람에겐 참 어려운 일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어린 학생이 스마트 기기를 잘 다루는 것은 그러한 장비를 다루어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 세상의 문명을 누리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경험해서 적응할 것인지, 아니면 조금 불편해도 아날로그 시대의 느린 삶을 살아갈지는 개인의 선택이다.
이 책은 삼성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해 GE메디컬시스템즈 재무분석팀장, GE캐피탈의 6시그마팀장을 거쳐 외환은행의 업무혁신팀장, 고객만족서비스팀장을 역임하고, GE에서 한국 직원 중 유일하게 6시그마 GB, BB, MBB 인증을 모두 획득한 최고의 혁신 전문가인 이주형이 우리의 삶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과 법칙, 효과를 분석한다. 심리와 인문, 사회, 경제 경영, 정치, 문화, 과학,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52가지 법칙을 통해 우리의 일상이 어떻게 지배되고 통제되는지 설명한다.
이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관계를 넓히는 지적인 생각법’에서는 왜 첫사랑이 잊히지 않는지, 스킨십의 효과는 어떤 것인지, 자신이 꿈꾸는 이상형의 법칙은 무엇인지 사람들과의 관계 속의 법칙이나 효과, 증후군 등을 다루고 있다. 2장 ‘생각을 바꾸는 지적인 생각법’에서는 죽을 때의 모습, 어제의 내가 내일을 만든다, 행운은 준비된 자에게만 미소 짓는다.믿음이 인생을 결정하다는 플파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 등을 알려준다. 3장 ‘삶을 바꾸는 지적인 생각법’에서는 리플리 증후군, 리셋 증후군, 크랙베리 증후군, 밴드왜건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스티그마 효과에 대해 알려준다. 4장 ‘일머리가 좋아지는 지적인 생각법’에서는 링겔만 효과, 무임승차 효과, 아이젠하워 원칙, 파킨슨의 법칙, 나비효과, 진물결 효과, 유리 천장 효과, 어너독 효과 등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가장 감동적으로 마음에 남는 것은 ‘초두 효과’와 ‘자이가르닉 효과’다. 사람들은 왜 첫사랑을 못 잊을까? 누구나 첫눈, 첫 키스, 첫 직장 등 그 첫 번째 일들을 가장 또렷하게 기억한다. 이는 심리학에서 '초두 효과'로 정의된다. 즉, 먼저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인상 현상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좋은 기억보다는 실패의 기억이 오래간다. 부정적인 사건, 실패의 경험에는 하루빨리 마침표를 찍을 것을 권한다.
누구든지 이 책을 읽는다면 지적인 생각을 통해 영리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정글과 같은 세상에서 손해 보지 않고 남들보다 더 똑똑하게, 더 지혜롭게 영리하게 살고 싶은 분들에게 읽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