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플힐링 시리즈 : 결혼의 목적 - 친밀한 크리스찬 커플을 위한 7가지 성경공부 교재 ㅣ 커플힐링 시리즈
댄 알렌더 & 트렘퍼 롱맨 3세 지음, 신겸사 옮김 / 은혜출판사 / 2014년 2월
평점 :
우리나라에서 하루에 이혼하는 부부는 370쌍, 시간당 16쌍이 결혼 계약을 깨고 각자의 길로 들어서는 셈이다. 매년 35만 쌍이 결혼하는데 통계로 보면 그 중 절반이 이혼서류에 도장을 찍는다고 한다. OECD 국가들 중 1위를 차지하는 이혼대국이 우리의 현실이다. 한번 결혼하면 검은 머리 파뿌리 되도록 백년해로를 한다는 사고방식은 이제 옛날이야기가 된 것이다.
누구나 학교에 진학하고, 취업을 위해서는 그야말로 많은 노력과 준비를 하면서도 인륜지대사인 결혼 앞에서는 의외로 무방비 상태로 임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결혼생활은 그저 배우자를 사랑하는 감정 하나만으로는 절대로 건강하게 유지될 수 없는 모험이다.
하나님은 과연 성경을 통해 결혼의 당사자인 우리 모두에게 어떤 메시지를 준비하고 계실까? 누구나 다 하는 결혼, 웬만큼 책도 읽었고 선배들 조언도 주워들었고, 그러니까 결혼하면 잘 하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는 버려야 한다.
이 책 커플 힐링 시리즈 안내서는 그레이스 신학대학원과 콜로라도 기독교 대학에서 성경적 상담심리학을 가르쳤고, 현재 워싱턴 시애틀에 있는 마스힐 대학원에서 상담학 교수로 있는 대표적인 기독교 심리학자로 꼽히는 댄 알렌더가 의사소통, 결혼의 목적, 연인에서 가족으로 3가지 주제에 대한 성경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각 권을 통해서 그 주제에 알맞은 성경 말씀을 찾아보고 부부들의 성장을 돕는 법과, 좋은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목표가 있는 풍성한 모임 운영의 방법과,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로써 예상치 못한 문제들에 대처하는 법 등에 관한 핵심 원리들을 소개하고 있다.
‘결혼의 성경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성경 창세기는 ‘결혼 제도’가 에덴동산 때에 하나님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성경은 하나님께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룰지라” 라고 말씀하셨을 때, 결혼이 어떠한 모습이 되어야 하는지를 확정하셨다고 말해주고 있다.
사람들은 왜 결혼하였으며, 왜 결혼하려고 하는가? 그기에 대해 아마도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나는 사랑에 빠졌고, 그 사람과 영원히 함께 하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안정된 생활’이나 ‘인생의 동반자’, ‘성적인 만족’, 또는 ‘아이들’을 결혼의 목적으로 내세우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성경적인 결혼의 참된 목적’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이 책은 이 땅의 남편과 아내들이 하나님과 그리고 부부 서로간의 깊은 교제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배우자 속에 감춰져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성경적인 결혼의 목적을 이뤄 나가는데 있어서 작지만 실질적인 첫 걸음을 내딛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남편과 아내가 대화를 주고받는 일은 가장 친밀한 인간관계인 부부관계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의사소통의 경우 경멸의 말, 대구법 구조의 잠언들의 내용들이 있다. 더디 말하기, 더디 서내기, 빨리 듣기, 정확성, 깊이성, 공감성 등 이것만 지켜도 의사소통이 원활해질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커플들이 결혼의 목적과 의사소통에 대해서 배운다면 행복한 부부생활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