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처럼 질문하라 - 최고 리더들이 말하는 성공의 비밀
노경목.김보라 외 지음 / 프런티어 / 2014년 3월
평점 :
사람이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과 관계를 가지면서 질문을 잘 하므로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경우 질문은 사람의 마음을 180도 움직인다. 결국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질문으로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서 내 편, 내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핵심은 바로 상대의 마음을 잘 읽어내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매우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그 누가 신뢰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렇다면 상대의 마음을 어떻게 읽어낼 수 있을까? 언어보다 강한 것이 바로 비언어다. 곧 상대의 비언어에 주목하면서 상대의 마음을 읽어내고, 그에 맞는 질문을 해서 결국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다.
경영자들과 회사생활을 하는 직장인들 중에는 왜 어떤 리더는 성공하고 어떤 리더는 실패하는지 궁금해 한다. 세계적인 최고의 리더들은 위기에 빠졌을 때만이 아니라 선택을 하고 기회를 잡아야 하는 순간에도 끊임없이 질문을 했으며, 그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결국 성공을 일구었다.
이 책은 세계 글로벌 기업 리더들이 어떻게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는지 그 비밀을 다양한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밝힌다. 그들은 조직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열한 고민을 통해 그들이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진 것이 성공 요인인 것이다. 질문은 문제를 정확히 바라보고 해결 방법을 찾도록 만드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리더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매출이 저조한 회사를 구해야 할 과제를 짊어지기도 했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직원들과 낯선 길을 개척해야 하기도 했다. 또한 어떻게 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생각했으며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일지도 고민해야 했다. 그 때마다 그들은 각 상황에 필요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적절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갈등과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성과를 이루었다.
이 책은 세계 여러 분야의 1등 기업 창업자 및 CEO들의 성공 비결을 ‘시작하라, 생각하라, 실행하라’라는 3가지 주제로 구성했다. 1장 ‘시작하라’에서는 각 기업들의 창업 스토리를 알려준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기업을 일궈낸 리더들의 열정과 노하우를 담고 있다. 그들의 시작은 초라했지만 시작했다. 2장 ‘생각하라’에서는 기업을 성장시키고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리더는 제품을 팔 것인지, 스토리를 팔 것인지, 한 우물만 팔 것인지, 매출을 높이기 위해 여러 우물을 팔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3장 ‘실행하라’에서는 기업의 생사를 결정하는 리더의 실행력에 대해 전한다. 리더가 바뀌기 위해 생각이 필요했다면 기업이 바뀌기 위해서는 실행을 해야 한다.
나는 평소에 어떤 기업의 성공 신화를 보았을 때 과연 이런 방법이 옳은가? 하는 나만의 질문을 할 때가 많이 있었다. 어떤 일이 일어날 때 마다 스스로의 질문을 던지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리더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꼭 한 번씩은 읽기를 권한다. “무엇을 질문하고 어떻게 답할 것인지” 해답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