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매트릭스 : 중국 편 - 한국경제를 흔드는 중국의 전략과 미래! 글로벌 경제 시리즈 3
임형록 지음 / 새빛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지구촌 양대 패권 경쟁국(G2)으로 등장한 미국과 중국의 줄다리기는 한반도에 새로운 정치·경제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중 신()대국 시대의 향배는 어디로갈지, 양국 사이에서 한국이 취해야 할 바람직한 자세와 역할은 무엇일지에 대해 더욱 세밀하게 고민하고 전략적으로 대처해야 할 때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거대한 나라 중국의 과거·현재·미래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내심 G1을 자처하는 미국의 강력하고 공격적인 정책에 대응하는 중국의 치밀한 수비전략을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 책은 글로벌 경제 매트릭스 미국편·유럽편을 펴낸 임형록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가 중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제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도록 오늘날 중국은 어디서 시작되었는가’, ‘중국은 미국과의 대립을 통해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려 하는가’, ‘중국의 미래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또 지난날 한국과 중국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향후 중국경제가 국내 경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것임을 강조한다. 21세기 세계적인 경제시장으로서의 중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유익한 길잡이다.

 

특히 이 책은 중국의 멘탈인프라, 패권지향적인 중국의 이해로부터 시작된다. 이어 중국공산당, 개혁개방노선의 이해, 중국의 권력구조 및 중국공산당을 설명하고 개방경제, 중국의 경제체질의 확인, 중국의 금융제도, 부동산거품 등을 분석한다.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을 통해서 중국의 향후 과제와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과거와 같은 개발 지향적인 정책노선에서 탈피, 복지를 강화하고 내수확대를 지향하는 신() 중국을 들고 나선 시진핑-리커창 중국 제5세대 지도부의 행보를 분석하고, 미래 중국의 경제 활로를 예측한다.

 

올해 최고의 베스트셀러 책은 조정래의 정글만리이다. 경제편이 되고자 노력했다는 저자는 이 책이 중국에 관심 있는 기업, 투자자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유학중인 한국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중국 혁명 1세대인 마오쩌둥의 뒤를 이은 2세대인 덩샤오핑의 유훈은 3세대인 장쩌민, 4세대 후진타오를 거쳐 5세대인 지금 중국 대륙의 최고 권력의 자리에 있는 시진핑에게로 전해지고 있다. 현대 중국 경제 개발의 이론적 기틀과 초석을 마련한 덩샤오핑에 대한 저자의 상세한 설명은, 한 국가의 위정자가 인민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으로서도 깊은 감동을 전해준다.

 

G1으로 가는 길이 멀고 돌아가는 길일지라도 선조들의 지혜를 듬뿍 머금은 중국 지도부의 영민함은 보이지 않는 호신강기로 작용한다. 대국굴기를 지향하는 지도부의 연속성은 끊어지지 않으니 휘돌아가는 속도와 무게감 역시 결코 가볍지 않다.

 

중국은 한반도와는 육지로 이어져 있는 가장 가깝고도 강한 나라다. 향후 중국의 경제가 바로 인접해 있는 우리 한국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