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시작 - 고도원의 꿈꾸는 링컨학교
고도원 지음 / 꿈꾸는책방 / 2013년 5월
평점 :
요즘 우리 젊은이들은 힘겨운 삶을 살고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대학등록금(미국 다음이다)과 취업난 등 이중삼중 고통을 겪고 있다. 이들에겐 오로지 먹고 살아야 하는 생존본능밖에 남아 있지 않다. 청춘의 특권이라 할 수 있는 방황과 도전을 상실한 지 오래다. 오로지 ‘스펙’ 쌓는데 몰입한다.
이 책은 매일 320만명의 아침을 깨우는 ‘아침편지’ 고도원이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꿈찾기 멘토링이다. ‘깊은 산속 링컨학교’ 고도원 이사장은 2011년 청소년들이 꿈을 찾고 그 이야기를 당당하게 펼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열고 있다. 이 책은 ‘깊은 산속 링컨학교’의 핵심 커리큘럼과 이곳을 거쳐간 청소년들의 꿈과 고민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꿈 찾기, 몸만들기 마음만들기, 꿈의 네트워크 만들기 등 탄탄한 기본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꿈을 찾으면 길이 보이고, 멘토를 만나면 위대해진다고 말한다. 꿈을 꾸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 북극성을 띄우는 일과 같다. 북극성처럼 꿈은 인생의 목적이자 방향이기에, 꿈이 있는 사람은 길을 잃어도 방향을 잃지 않고 표류하지 않는다. 또한 멘토는 이러한 북극성으로 나아가는 길에 꼭 필요한 징검다리와 같은 존재이다. 인생의 그림을 막 그려가기 시작한 청소년들에게는 무엇보다 ‘꿈과 멘토’가 중요하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꿈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는 다섯 가지 기본기를 총 5장에 걸쳐 담고 있다. 1장에서는 글로벌 시대 ‘꿈’에 대한 큰그림이 절실한 청년들에게 꿈과 꿈너머꿈을 찾는 다양한 방법을 이야기 해 준다. 2장에서는 핵가족 속에서 자라며 어울림의 능력을 키워갈 기회가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관계의 기술을 통해 꿈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3장에서는 건강한 몸만들기, 마음만들기를 위해 대한민국 생활명상 1번지 깊은산속 옹달샘의 노하우를 십분 살려 다양한 명상법과 정서관리법을 세밀하게 알려준다. 4장에서는 대통령 연설담당비서관이었던 고도원 작가의 노하우를 통해 자기 표현력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스피치의 중요성과 원고작성법, 발표법 등을 전한다. 5장에서는 오랜 독서의 힘으로 아침편지를 이끌어온 저자가 꿈으로 가는 징검다리인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이 시대의 청년들, 지금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꿈나무들, 좌절과 실패를 인생의 터닝 포인트와 희망으로 바꾸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꿈 길잡이’ 역할을 하는 책으로 추천할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