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테크가 먼저다
윤기림.배나영 지음 / 미디어윌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최근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금리 인하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재테크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금리는 갈수록 떨어지고, 주식 시장이나 부동산 시장도 살아날 가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지인의 권유에 따라 보험이나, 주식, 부동산 등 한 분야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고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열심히 돈을 벌지만 항상 돈에 쪼들리는 머니푸어, 팍팍한 살림살이가 나아지지 않는 요즘 직장인들의 모습이다. 집은 있지만 가난한 하우스푸어, 과다한 교육비 지출 때문에 고생하는 에듀푸어, 의료비 지출이 많은 메디푸어, 부족한 노후대비로 인한 노년빈곤층 실버푸어, 계획 없는 임심과 출산으로 경제적 빈곤에 빠진 베이비푸어까지 대한민국은 서글픈 ‘푸어 전성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곳저곳 쓸 데가 많지만 월급은 턱없이 부족하고, 한 달 기다린 월급은 입금되자마자 카드비로 빠져나가 버리는 직장인들의 현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월급을 받으면 먼저 생활비를 지출한 뒤 남은 돈으로 어떻게 재테크를 할지 고민한다. 이런 경우, 불필요한 지출이나 과소비로 인해 돈 모으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 최고의 재테크 포털사이트 모네타 컨설팅 팀장 윤기림과 인터넷 방송 DJ에서 포털사이트의 기획자인 배나영이 월급이 통장을 ‘스쳐가는’ 사람들을 위해 재테크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풀어서 쓴 재테크 책이다. 목돈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해 돈을 불려나가는 재테크의 과정으로 구성해 차근차근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예적금부터, 갑작스런 사고에 방패가 되어주는 보험, 고수익을 내는 펀드와 편법이 아닌 똑똑한 절세법을 제시하는 세금 플랜,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꿈이자 초미의 관심사인 부동산, 노후를 준비하는 연금 등 단계별로 시작하는 재테크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며, 주식, 채권, 펀드를 포함한 파생상품, CMA 등 전문적인 용어까지 상세하고 쉽게 풀어준다.
재테크에 있어서는 돈을 모으는 일도 중요하지만, 돈을 현명하게 쓰는 법 역시 중요하다. 이 책은 돈을 모으고 다시 이를 불리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돈을 현명하게 쓰는 법 역시 알려준다. 경제력이 있는 부모님에게 정기적인 용돈을 드리는 것은 되도록 피한다거나, 때마다 소소한 용돈을 드리기보다는 그 돈을 모아 목돈으로 부모님에게 전해주길 권한다.
이 책의 특징은 각 장의 마지막에 재테크 초보자들을 위한 ‘실천 다이어리’를 첨부하여 실제 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뿐만 아니라, 각 연령대에 필요한 재테크 팁들을 ‘액션 플랜’에 담아 장기적인 재테크 플랜을 독자가 스스로 계획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책은 돈 모으는 일이, 부자가 되는 일이 계산이나 이익에 밝은 소수의 사람들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어느 정도의 금전적 지원이 있다면 미래의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다. 이 책은 재테크는 이제 어렵고, 아는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관심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쉬운 것임을 강조한다.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가이드 역할을 하는 이 책을 항상 가까이 두고 읽고 적용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