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장 재테크 공부하라 ㅣ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이동훈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기독교에서는 1980년 이전까지는 부자가 되는 것이 죄가 된다는 생각이 깊이 박혀 있었다. 그래서 가난한 것을 미덕으로 여겼다. 하지만 이웃에게 베풀줄 아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먹고살기도 바쁜 가난한 사람이 어떻게 남을 도울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부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바뀔 필요가 있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잘 먹고 잘 사는 것뿐 아니라 누군가를 도와줄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은 부자를 꿈꾸며 온갖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부자가 되는 사람보다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이 훨씬 많다. 부자는 뚜렷한 목표와 전략을 갖고 끊임없이 연구하며 무언가를 꾸준하게 실천하여 자신만의 방법을 가진 사람들이다. 반면에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방법은 찾지 않고 남들의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지도 알아보지 않은 채 무조건 따라하여 종자돈마저 날린다. 누구나 사람들이 많이 가는 길이 더 안전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남들이 가지 않는 곳으로 가면서 남들과 다른 방법을 계발해야 한다. 언론이나 인터넷, 주위에서 “주식이 좋더라”, “무조건 부동산이다”라는 말만 믿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99퍼센트 이상이 막차를 타게 된다. 이미 고수들은 반대편에서 발을 빼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경제는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그 시스템을 잘 아는 이들만 돈을 벌 수 있다. 과거와 같은 주먹구구식 재테크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이 책은 부동산정보연구소 소장. 실력 있고 멋진 부자란 어떤 사람인가를 고민하는 부자학 전문가. 이웃에게 베풀고 사회적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다운 부자가 되자는 의미의 '보아스'라는 필명으로 활동 중인 부천대학교 부동산금융정보학과 이동훈 교수가 전문화된 경제 환경에서 손해 보지 않기 위해 보통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돈의 과학을 다루고 평범한 이들의 무기가 될 만한 돈의 지식을 본격적으로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만이 공유하고 있는 부자 되는 방정식을 네 가지 요소가 결합해야 한다고 말한다. 부(富) = (수익률 + 절약 + 파이프라인) * 부자상수K 즉 수익률을 높일수록, 절약을 잘 할수록, 주수입원 외의 다른 수입원인 파이프라인을 잘 구축할수록 재산은 증가한다. 여기에 부자상수K, 즉 부자가 될 만한 자질의 정도가 곱해지는데, 이것은 부자상수K가 높을수록 다른 요소의 힘이 몇 배로 커지고 더 빨리 부를 축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머슴살이를 해도 부잣집에서 해라”라는 말이 있다. 부잣집에서 머슴살이를 하면 매일 부자를 보면서 배울 것이 많다는 말이다. 무엇을 어떻게 해서 부자가 됐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고 따라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화폐의 시간개념과 빚 줄이는 방법, 자잘한 절약보다 통 큰 절약을 위한 아이디어, 임대소득과 인간관계 등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펀드나 주식투자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해 투자시장을 돌아보고, 부동산 경매 기본 과정 따라잡기, 부동산 등기부등본 보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