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같은 공부 다른 성적 공부법을 의심하라
한명욱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평생 직장이 아니라 평생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이다. 배우고 익히고 꾸준히 자기계발을 해나가는 것만이 가장 확실한 고용보장이요, 평생직업인으로 살 수 있는 길이다. 하지만 우리가 평생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가 꼭 안정된 직장과 돈벌이를 위해서만 일까?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라는 공자의 말처럼 공부는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삶의 이유를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책은 메가스터디 학습전략 멘토 한명욱이 진짜공부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시간만이 아니라하며 공부 효율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 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공부법과는 다른 관점에서의 공부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또한, 각 과목에 따라, 시험에 따라 공부전략은 달라지므로 그에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각 과목과 시험에 맞는 공부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진짜공부법이란?’ 세 가지 옵션이 있다고 있다고 하면서 첫째, 쉬운 공부, 둘째, 효율적인 공부, 셋째, 옳은 공부를 든다. 그리고 자기 주도 학습에서 공부비법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알려주고 있으며, 명문대학생들의 진짜 공부비법에 대한 실제 사례들과 다양한 에피소드를 수록하여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공부비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4당 5락이 아닌, 잠을 더 자고 공부하라는 4락 5당, 내신준비에는 필수적인 벼락치기, 나와 반대로 공부하기 등이 있다. 또한 각 과목에 따라, 시험에 따라 공부전략은 달라지므로 그에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각 과목과 시험에 맞는 공부법을 자세하게 제시한다.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공부법에 대한 책이 있다. 그리고 다양하고 좋은 공부법들을 제시한다. 하지만 어떠한 좋은 공부법도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이 아니라면 아무리 따라 해도 소용없다. 도움이 되는 공부법을 알려주어도 정작 본인이 시도하지 않으면 소귀에 경 읽기일 뿐이다.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나서 할 생각’이라는 자세로는 평생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다. 교재만 산더미처럼 쌓아두고 실제로는 공부다운 공부 한번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인생이 끝나버릴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는 중 고등학생들이 겪게 되는 열두 가지의 각 상황별 맞춤사례를 통해 자신이 그런 상황에 처할 때는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조근 조근 조언 해준다.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극복하고 공부한 사례를 비롯하여 뒤늦게 공부를 시작하여 효율적으로 공부를 한 사례, 노력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좌절했을 때 마인드 컨드롤을 한 사례 등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진짜공부법을 찾아보게 해 준다.
이 책은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공부 효율전략을 제시해 줄 것이므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이 책을 옆에 두고 자주 자주 펼쳐 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