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절대로 바쁘지 마라 - 일은 적게 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는 비결
김종명 지음 / 에디터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씨가 벌써부터 찜통더위가 계속된다. 이런 때는 집안 일 다해놓고 책 한권을 들고 거실에서 선풍기 바람 맞으며 책 읽는 재미보다 어떤 재미가 있을까?

 

<리더, 절대로 바쁘지 말라>라는 책을 들고 하루 종일 읽었다. 리더에 대한 어려운 학문적인 책이 아니고 소설 같은 책이라 한 장 한 장 잘도 넘어간다.

 

먼저 이 책은 리더는 태어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리더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로 서술하고 있다.

 

리더란 누구인가? 사전에서 정의하는 리더어떤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목표의 달성이나 방향에 따라 이끌어 가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 그 외의 구성원에 대해서 결정의 책임을 진다. 또한 집단과 외부와의 조정 기능의 역할도 하고 있으며 이 역할이 결여되면 그 집단의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의 실패 여부와 관계하게 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저자 김종명이 30여년 직장생활과 코칭경험을 통해 만난 리더들의 고민과 해결책을 담은 것이다. 단순한 리더십 이론서가 아니라 조직 현장의 리더들이 겪고 있는 생생한 실제 사례들로 채워져 있어 조직의 리더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이 책을 통해서 저자는 리더는 모든 초점을 어떻게 하면 바쁘지 않을 것인가에 맞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하면 일하는 방법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해야 할 일과 사람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하게 일하는 것인지, 그 방법뿐 아니라 인간관계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간은 원래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원만한 관계를 맺기 힘들다고 하면서 각고의 노력 끝에 겨우 만들어진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리더들이 착각하고 있는 게, 자신들이 바쁜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성과를 잘 내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고 항상 야근을 하지만, 그와 반대로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은 항상 여유롭습니다.”라고 말한다.

 

저자는 죽도록 열심히 일해서 좋은 성과를 내겠다는 것은 바보짓이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지 않고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것이야 말로 모든 직장인들이 바라는 로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아주 쉽고 재미가 있으면서도 깊이가 있는 그야말로 직장생활의 지혜가 담겨있다. 이 책을 읽는다면 누구나 여유롭게 일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는 방법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