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신문으로 공부하는 말랑말랑 시사상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신문을 매일 읽고 있다. 급할 때는 화장실에 가지고 들어가서 읽기도 한다. 평일에는 직장에 가는 관계로 신문을 정독하기 어렵지만 주요 뉴스나 제목을 훑어보는 것이라도 계속한다. 그러다 보니 신문에 담겨져 있는 깊이 있는 내용, 다양한 정보들을 읽지 못한다. 시간에 쫓기는 평일에 신문을 읽을 때는 느끼지 못하지만, 조용한 일요일 아침 신문을 읽다보면 참 읽을거리가 많고 재미있는 매체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주말에 주로 게재되는 책의 향기나 세계 석학들의 심층 인터뷰 기사는 내가 몰랐던 신세계를 알려 준다. 이런 기사를 읽다 보면 창의적인 생각들이 저절로 떠오르는 느낌을 받는다.

 

신문 하단에 있는 작은 기사까지 하나하나 읽다 보면 지식이 되고 지혜가 된다. 어떤 때는 작은 기사들이 더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으로 다가오는 경우도 많다. 신문을 읽다가 보면 시간이 언제 흘러가는지 모른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됐나할 때가 많다.

 

이 책은 일반인들이 신문을 읽으면서도 잘 모르는 신문의 기본문법, 각 분야의 기본상식을 엄선하여 140개 항목으로 정리한 것이다. 퀴즈도 풀고, 말랑말랑 해설 읽고, 관련기사로 최종점검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지루하고 딱딱한 설명은 피하고 아주 친절하고 말랑말랑한 해설로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신문으로 혼자서 상식을 업데이트 시켜갈 수 있는 상식 쌓기 노하우를 알려주며, 대기업, 공사공단, 언론사 취업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단기간에 익힐 수 있는 필수완벽대비서가 되도록 하였다.

 

이 책에는 신문읽기 3단계가 있어서 신문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알려준다. 1단계는 신문제목, 주요기사, 사진, 광고만 빨리 훑고 내려간다.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곳은 눈에 띄는 대로 색연필로 체크해 둔다. 2단계는 표시해둔 곳을 중심으로 시간을 할애하여 한 번 더 읽는다. 이때 스크랩할 부분에 대한 표시를 따로 해두고, 체크해두지 못한 곳이라도 제목과 첫 문장 정도는 살핀다. 3단계는 스크랩할 부분을 오려서 출처, 날짜, 수집용도 등을 간단히 기입한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말랑말랑 시사상식 공략법에서는 신문이 술술 읽혀야 상식이 쌓이므로 시사상식을 쉽고, 빠르게 쌓는 공부법을 공개하고 영어에 기본문법이 있듯 신문을 읽으려면 기본상식은 알아둬야 한다고 강조한다. 2왕초보 탈출! 상식의 기초 쌓기 OX퀴즈에서는 현대판 파라오퇴임 이후 이집트는?, 무장 테러활동 단체들 왜 과격한 행동을 일삼을까?, 인터넷 중독 막는 신데렐라 법, 태양에서 가장 먼 행성, 왜 쫓겨났을까?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3상식의 고수! 꼭 필요한 상식만 익히기 객관식퀴즈에서는 국회에 대해, 재보궐 선거의 모든 것, 사과해놓고 이제 와서 말 바꾸는 일본, 국제 금융거래의 기준점, 주식시장을 어지럽히는 뜨거운 돈의 정체는? 교황선출, 굴뚝 연기의 비밀은? 결혼은 하지만 아이는 낳지 않으려고 하는 이유를 다룬다.

 

요즘 신문은 읽지 않고 별 도움도 되지 않는 게임이나 놀이를 하는 데 대부분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젠 손에서 스마트폰과 게임을 내려놓고 신문을 들고 읽는 분들이 많아 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손에 신문을 들고 읽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