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 배신하지 않는 돈의 습관 - 10년 후 미래를 바꾸는 절대 통장 시스템을 구축하라!
우용표 지음 / 북클라우드 / 2013년 5월
평점 :
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 돈은 버는 것보다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렵다. 보통 한 달 수입이 얼마인지 물으면 쉽게 답할 수 있지만 한 달 동안 얼마를 썼는지 물어보면 그 물음에 바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돈을 버는 것만큼 돈을 쓰는 것도 쉽지 않는 일이다. 특히 이제 갓 사회에 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들의 대부분은 제대로 된 돈 관리 방법을 몰라서 고민이 많다. 생각보다 많지 않은 급여에서 여기저기 돈이 빠져나가고 나면 막상 저축할 돈은 남지 않는다. 이래서는 집 장만은커녕 결혼도 못할 지경이다. 주어진 수입에서 최대한 효율성 있게 돈 관리 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 책은 LG전자 수출팀에 입사해서 7년간 버는 것보다 쓰는 게 많은 적자인생을 살다가 어느 날 깨달음을 얻고 재테크를 시작하여 현재는 개인 재무 설계와 기업 직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더 코칭&컴퍼니의 대표로서 활발한 강연과 저술 활동을 하고 있으며,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으로 10만 직장인의 재테크 멘토가 된 저자 우용표가 저금리, 저성장이라는 변화된 재테크 환경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한 재테크 방법을 설명한다.
은행 예금만으로는 돈을 불리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게다가 정해진 수입은 월급밖에 없는데 나날이 오르는 물가 때문에 허리띠를 졸라매도 늘 가계는 마이너스 상태에 허덕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자율이 낮다고 주저앉을 것인가, 차곡차곡 자산을 불려나갈 것인가? 어디서부터 재테크를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면 이 책을 읽으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사람의 의지가 아니라 돈의 습관으로 돈을 모으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모두 7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파트별로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1파트 ‘남는 것도 없는데 재태크해야 할까?’에서는 성장의 한계와 돈의 흐름에 대해 설명하고 절대 배신하지 않는 돈의 습관에 대해 이야기 한다. 2파트 ‘월급의 주인으로 다시 태어나라’에서는 생각보다 월급이 적은 이유와 역복리로 조금씩 줄어드는 월급에 대해 설명하고 돈의 흐름에 대한 우리의 인식적인 면을 강조한다. 3파트 ‘소비의 늪에서 어떻게 탈출할까?’에서는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 또한 재테크의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한다.
4파트 ‘지금 당장 버려야 할 나쁜 돈의 습관’에서는 우리가 지출하는 습관 중 당장 버려야 할 습관들, 카드, 선할인, 할부,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에 대해 알려준다. 5파트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는 착한 돈의 습관’에서는 돈을 모으기 위한 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통장의 3단계 시스템으로 구분하라고 권한다. 6파트 ‘1,2,3단계 통장 시스템을 구축하라’에서는 수입관리, 강제저축, 지출관리의 3단계로 돈의 흐름을 나눠 종잣돈을 만드는 등 재테크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7파트 ‘돈이 따라붙는 삶을 살아라’에서는 돈을 따라가기 보다 돈이 따라오게 하는 삶을 살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은 벌면 벌수록 초라한 대출인생이 되는 2030 세대에게 풍족한 저축인생이 되는 법을 알려준다. 돈 때문에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려는 삼포 세대에게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돈을 벌기 시작할 때 만들어진 돈의 습관은 평생 으뜸가는 자산이 된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잘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세대에게 돈의 흐름을 잡을 수 있게 충실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이 책은 책장에 꽂아 두고 자주 자주 읽으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