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속 사람 찾기
백현주 지음 / 순정아이북스(태경)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야 ‘사람다운 사람’이 됩니다만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가 봅니다. 우리는 ‘금수만도 못한 인간’, ‘너도 사람이냐’ 하는 말을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사람이 사람다운 행실을 하며 살아가지 못할 때 이런 말을 듣습니다. 남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는 사람, 지킬 것은 지킬 줄 아는 사람,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사람답게 사는 ‘사람다운 사람’입니다.

 

내가 재미있게 읽은 책은 <사람 속 ‘사람’찾기>라는 책입니다. 책의 제목에서처럼 이 책은 정보든 사람이든 가짜가 난무하는 세상에서 진짜와 진실, 진리를 찾기 위해 몸부림치는 저자 백현주가, 요지경 세상 속에서 사람다운 사람, 진실한 사람을 찾고, 또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 제시하는 인생의 안내서이자 참사람답게 사는 인생을 갈망하며 이 세상에 던지는 힐링에세입니다.

 

저자 백현주씨는 서울신문 NTN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KBS 2TV의 간판프로그램인 ‘생생정보통’의 인기 코너 ‘연예시대’에서 MC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KBS 1TV의 교양 프로그램인 ‘즐거운 책읽기’와 ‘아침마당’의 패널로도 출연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거짓이 난무하는 삶의 현장에서 느낀 진실과 그리고 한국 사회의 문제점과 대안, 그리고 삶의 무게를 내려놓고 자신의 진짜 인생을 찾아나서는 법 등을 통해 진정한 힐링법을 제안합니다.

 

저자는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는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부모든 자식이든 연인이든 부부이든 친구이든, 미루지 말고 바로 지금 사랑하라. 사랑한다면 빈껍데기 말고 상대가 원하는 그것, ‘진심’을 주어라”고 말합니다. 또한 “마음이 통하는 사람, 마음이 맞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껍데기 말고 당신의 전부를 주어라”, “참사람의 향기를 내뿜기 위해 애쓰며 인생길을 계속 걷다 보면, 진짜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어느새 내가 꿈꾸던 모습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밝힙니다.

 

이 책을 읽고 깨닫게 된 것은 사람다운 사람을 찾아보기가 정말 어려운 세상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보다는 학력 지상주의, 물질 만능주의, 외모 지상주의, 한탕주의, 개인주의, 결과중심주의 등 이런 ‘주의’가 판치는 세상입니다. 속보다는 겉을 보게 하고 진심은 가리운채 가면을 쓰기에 급급한 이 ‘주의’에 주의하지 않으면 가짜 인생을 살기 쉽습니다.

 

저자는 빈부 격차가 심하고 계층 간의 골이 깊은 한국사회의 다양한 문제점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에 관해 고민하다가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각 파트에 차별, 배신, 우울증, 집착, 용서 등 이 세대의 다양한 문제와 감정 상태를 담았습니다.

 

저자는 “사람에 대해 절망하고 때로는 분노하지만 결국 사람은 사람을 통해서 치유 받고 회복된다. 또 자신이 누군가에게서 상처받을 수 있듯 나 또한 누군가에게 상처 줄 수 있다. 독자 모두에게 이 책이 인생의 전환점으로서 인생을 새롭게 희망차게 설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어줄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