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외 지음, 이진원 옮김, 이호욱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혁신 이론’의 창시자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교수가 하버드경영대학원 종강일마다 해온 ‘인생경영학 특강’에서 비롯된 작품이다. 크리스텐슨 교수는 종강일이 되면 제자들에게 자신의 대학원 동창 이야기를 빼놓지 않고 들려준다. 5년마다 열리는 하버드경영대학원 동창회는 출세한 친구들이 모두 모이는 화려한 행사다. 대부분이 거액 연봉을 받는 멋진 일을 하고 본인들보다 훨씬 더 외모가 뛰어난 배우자와 결혼해 살고 있다. 그들의 인생은 모든 면에서 성공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모두 겉으로는 화려한 삶을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 자기 일을 진심으로 즐기지 못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이혼을 했거나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는 동창, 자식들과 의절한 동창들이 있었다.

 

동창들 중에는 학창 시절에는 너무나 착하고 똑똑했던 한 친구는 엔론 스캔들에 휘말려 구속됐고, 선거운동을 도와준 십대 소녀와 성관계를 가진 혐의로 구속 수감된 친구도 있었다. 왜 그토록 똑똑하고 기업 경영에서는 사회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 경영에는 실패하여 불행해지는 모습을 수없이 봐왔고, 이러한 간접 경험을 담아 마지막 강의 때 인생 선배로서 제자들에게 진심 어린 충고를 했다.

 

저자는 암 투병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혼신의 힘을 다해 연단에 서서 죽음 앞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얻었던 커다란 통찰을 이 책에 담았다.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가 아니라 매일매일 중요한 것이 인생’임을 강조하면서 인생의 중간 점검의 필요성과 그 구체적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이론의 중요성을 피력하며 경영학의 대가답게 우리 인생 가운데 각종 이론을 적재적소에 대입시키고 있다. 그의 이론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생의 현주소를 파악하게 되고 참된 인생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된다. 이 책의 제목이 말하는 대로 ‘당신은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이 책이 그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는 직장생활을 앞두고 있거나, 막 시작하는 사람에게 미래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하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흔들림 없이 그 계획에 맞춰 꾸준히 성실하게 실행해 가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전략은 굳이 구분하자면 ‘예상되는 기회’에 대한 ‘의도적인 전략’에 해당한다.

 

이 책에는 지금 이 시대를 풍미하고 있는 유수한 기업의 이야기도 가득들어 있다. 인텔, 유니레버, V8, 픽사, 이케아, 넷플릭스, US스틸……. 경영구루의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흥미진진한 기업 세계는 인생의 문제와 절묘하게 겹쳐져, 우리가 인생 문제를 좀 더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인생을 스스로 점검하도록 도와준다.

 

이 책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려고 하는 이들에게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경영인이나 일반인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