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관한 생각 - 지금 당장 바꿔야 할 27가지
벤 벤슨 지음, 조창원 옮김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돈이란 무엇인가?’ 하루 중 잠든 시간을 제외하고 돈을 생각하지 않는 순간이 거의 없다. 돈을 생각하며 사람들은 한숨부터 쉰다. 돈 때문에 울고 미워하고 살해하고 자살한다. 돈 때문에 높이 추앙받으며 돈 때문에 비굴해진다. 고도로 발달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을 웃기고 울리는 돈이란 과연 무엇일까? 사전에는 “사물의 가치를 나타내며, 상품의 교환을 매개하고, 재산 축적의 대상으로도 사용하는 물건”이라고 나와 있지만 과연 그것이 전부일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돈은 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돈은 충실한 하인이지만 때론 가차없고 잔혹한 주인 행세를 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중요한 모든 가치보다 돈을 앞세워 욕망을 추구한다면 도덕의 잣대가 무너지고 종국에는 재앙을 맞이하게 된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돈 자체가 비난의 대상은 아니다. 부자 중에는 부를 증식시키는 방법뿐 아니라 나누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도 많다. 돈이 사람을 나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단지 당신의 본래 모습을 극대화할 뿐이다.

 

이 책은 영국과 미국을 오가며 투자자문, 벤처투자사를 운영하는 자수성가한 사업가이자 영국 최고 ‘부의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벤 벤슨이 돈에 관한 근거 없는 믿음을 낱낱이 파헤쳐 현실을 직시하게 만들어 주며,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돈에 관한 자신만의 근거 없는 믿음에서 벗어나 새로운 부의 법칙을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돈에 관한 사람의 생각이란 결국 그 사람이 어려서부터 듣고 자란 말들로 형성되고, 이 생각이 부를 쌓으려는 노력을 주저하게 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는 과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결국 돈에 대해 염세적이거나 부정적인 사고는 우리의 무의식을 지배해 자기충족예언을 낳을 뿐 아니라 그렇게 되면 부를 쌓는 일도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이 책은 총 27개 챕터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돈에 관한 부정적 생각과 긍정적 생각을 비교하며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한다는 식으로 목차를 구성했다. ‘좋은 직업이 부를 창출한다’를 ‘부를 창출하는 건 수익과 투자다’로, ‘부자들은 탐욕이 강하다’를 ‘부자들은 야망이 강하다’로, ‘노력한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를 ‘부자는 노력과 시행착오로 만들어진다’ 등으로 바꿔야 한다는 식이다. 저자가 제시한 ‘당장 바꿔야 할 돈에 관한 27가지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한다면 부를 성취하는 단초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돈은 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돈은 충실한 하인이지만 때론 가차 없고 잔혹한 주인 행세를 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중요한 모든 가치보다 돈을 앞세워 욕망을 추구한다면 도덕의 잣대가 무너지고 종국에는 재앙을 맞이하게 된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p.26) 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이렇게 하면 돈을 번다’는 비결은 없지만 돈에 관한 기본자세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어 진정한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자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