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로 돌아가라 핀란드연구소 대표 정도상의 이것이 교육이다 시리즈 1
정도상 지음 / 고려대학교출판부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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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입시학원 등 사교육 업체들이 개최하는 입시전략설명회가 열려 수험생과 학부모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또 자신이 받은 점수를 토대로 고액을 들여 입시학원의 진학지도를 받는 풍경도 낯설지 않다.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의 학부모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아이의 엄마들까지 그러한 입시정보를 찾아다니고 그렇게 얻은 정보를 서로 교류한다. 우리가 자녀를 양육할 때 중요한 것은 부모의 소신이다. 이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내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가 아니라 내 아이에게 맞는 교육이 어떤 것인가 이며 어떤 원칙을 가지고 가르칠 것인가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엄마들은 각종 정보와 재력 정도에 따라 아이들은 마치 초과근무작업장과 같은 각종 학원들로 내몰리고 있다.

 

이 책은 이러닝업계의 선두주자인 언어과학의 대표이자 언어학자이며 핀란드 연구소 대표 인 정도상 씨가 아이 교육을 위해서 무조건적인 희생을 하고 있는 이 시대의 엄마들에게 교육 방식에 대한 비판을 한다. 우리는 엄마들의 희생을 알기에 그 희생을 묵인해왔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엄마들의 희생이 어떠한 것인지 면밀히 되짚어보고, 엄마들이 자기희생의 굴레와 초조함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해법들을 제시하고 조언한다.

 

저자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을 적용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아이 교육의 방법과 과정은 아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엄마가 결정해야 몫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녀들을 위해 희생을 하고 있는 엄마들이 위로 받아야 하고 더 이상 희생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국의 엄마도 한 인간으로 살아갈 인격체이며, 아이의 주변을 맴돌면서 자기의 삶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저자는 엄마의 희생을 막아야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한다. 엄마가 엄마로 돌아가기 위한 조건으로 아이 교육에서의 아버지의 역할과 책임, 특목고 입학 전형의 개혁, 교사의 권위 회복과 책임감을 들고 있다. 잘못된 교육의 희생양이 된 유치원생, 초등학생들을 공부노동자로 기술하면서 하루 10시간이 넘는 공부를 하고 있는 아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공부노동자특별법을 제안하고 있다.

 

문제는 지금의 교육 현실에서는 공부 이외의 다른 분야에서 이런 것들을 선택하고 집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매우 힘들다는 점이다. 여기서 부모가 해주어야 할 일은 바로 자신의 자녀가 어떤 성향을 갖고 있고, 무엇에 관심이 지대한지 많이 파악하고 귀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내 아이가 학교를 다니며 친구와 사귀며 슬프고 힘겨울수록 부모의 행복지수 또한 요원하다는 것인데 신기하게도 모든 아이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공부가 괴로울수록 다른 것에 짜릿한(?)재미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세상에는 ‘엄마’라는 자경증이 없다. 아이를 낳으면 엄마다.”라고 하면서 “우리는 아이를 다시 키울 수 없다. 미래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왜 엄마로 돌아가야 하는지 정말로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자녀들을 위해 평생 희생과 헌신을 아끼지 않았던 엄마들과 엄마를 잃어버린 자녀들에게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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