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질문 과학적 대답
김희준 지음 / 생각의힘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바쁘게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지금 무엇을 위해, 그리고 왜 사는지도 깊이 생각해 보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생활환경이 그들을 무엇에 쫓기는 사람처럼 만들어 놓는다. 돈만 있으면 더 이상 부러울 것이 없다는 그릇된 가치관이, 사람들로 하여금 오직 돈을 위해 한평생을 살아가도록 만들었다. 나는 어느 날 문득 이런 질문들을 나 자신을 향해 해보게 되었다.

 

“나는 과연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 “나는 지금 왜 살아 있는가?”, “나에게 있어서 죽음은 무엇인가?”, “나도 정말 죽을 것인가?”, “내가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나 자신을 향해 던진 질문에 한없는 슬픔을 느꼈다. 깊이 생각 할수록 그 어느 것 하나도 시원한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 오직 답답함을 더욱 느낄 뿐이었다.

 

인생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지를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것에 대하여 알려고 하지 않고 있으며 또한 알려고 해도 분명한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철학자들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깊은 사색과 연구를 한다. 철학자들은 인간의 존재와 문제들을 탐구한다.

 

이 책은 서울대에서 비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자연과학의 세계’를 강의해온 저자 김희준 교수가 문학·예술·철학·경제·역사를 넘나들며 우주의 진화와 과학의 세계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과학의 세계를 종교와 철학, 문학, 예술, 경제 등 흥미로운 이야기를 곁들여 그동안 어렵게만 생각하고 쉽게 전근하지 못했는데 이 책은 누구나 과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해를 돕고 있다.

 

후기 인상파 화가 고갱은 말년에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라는 제목의 그림을 그렸다. 책은 이 질문을 주제로 삼아 현대 과학이 정리한 대답을 들려준다. 빅뱅 우주론을 시작으로 은하계, 빛의 스펙트럼, 외계 생명체, 호모 사피엔스 등 진화의 장구한 역사에 대해 설명했다. 로마의 카이사르 장군, 토끼와 거북이 경주 등 과학과 결부된 다양한 철학적 얘기까지 흥미롭게 풀었다.

 

저자는 “밤하늘의 별을 바라볼 때면 별들은 얼마나 멀리 있는지, 또 별들은 어떻게 떨어지지 않고 하늘에 떠 있을 수 있는지 궁금했다.”고 하면서 “하늘의 별 못지않게 좋아했던 것은 외할아버지께서 온실에서 기르던 각종 꽃이었다. 특히 장미의 색과 향기가 좋았다. 나중에 장미의 색과 향기에 들어 있는 탄소, 산소, 질소 등의 원소가 별에서 왔다는 것을 알고 난 후부터는 별에 더욱 친근감을 느끼고 별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빅뱅이론을 중심으로 왜 빅뱅이론이 널리 받아들여지게 됐는지 근거를 따져보고 인간이 어떻게 생명활동을 하며 살아가게 됐는지 그 메커니즘을 규명해 주기 때문에 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