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캣 - 빠르게 판단하고 결정하라
권업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6월
평점 :
변화에 대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삶에서 우리는 날마다 즉흥적 의사결정을 합니다. ‘즉흥’이란 예술 분야에서 즉흥연주, 즉흥시, 즉흥연기 등 창조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임기웅변’, ‘자기 흥에 겨워 감정적으로 벌이는 행동’, ‘감정적이며 사려 깊지 못한 판단’ 등 부정적인 느낌으로 쓰이는 때가 적지 않습니다.
‘스캣’을 음악에서 생각한다면 즉흥연주라는 뜻입니다. 우리의 삶의 모습을 보면 삶 자체가 즉흥적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더욱 많이 일어나며 그때마다 즉흥적인 의사결정을 통해서 대부분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잘 하는 것이야 말로 스캣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이러한 스캣을 잘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창의적인 사람들이며, 확장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수렴적 사고를 하는 사람보다 창의적이다라는 길포드의 말처럼 확장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책은 순간 대처 능력을 통해 예측 못했던 긴박한 상황에서 대응방법의 판단과 실행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창의적인 행동으로서 불가능한 미래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힘이 무엇인가를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우리에게 시시때때로 찾아오는 위기의 순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순발력, 판단력, 임기응변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저자인 계명대 경영학과 권업 교수는 순간 대처 능력을 발휘해 위기를 극복하고 원하는 결과를 성취해내는 힘을 ‘스캣’이라고 정의합니다.
저자는 무슬림의 기도 관습인 살라트에 혼신을 다한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나 근친상간의 성폭행을 털어놓는 출연자에게 자신의 성폭행 피해 사실을 털어놓은 오프라 윈프리도 스캣을 적절히 이용한 사람들이라고 하면서 알렉산더 대왕과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을 따라잡은 삼성 등 스캣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소개하면서, 창의적이고 적절한 의사 결정 능력과 이를 신속히 실행하는 능력, 즉 개인의 스캣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 구체적인 스캣의 7가지 습관을 제시해 줍니다.
스캣을 하기 위한 7가지 습관이란 첫째, 참신한 아이디어로 바꾸려고 하라. 둘째,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라. 셋째, HAT형 기술을 확보하라. 넷째, 재미를 통해 창의성을 배양하라. 다섯째, 실패확률이 70%는 매우 성공적이라는 것이다. 야구의 타율에서 3할을 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다. 여섯째, 규칙과 고정관념에 도전하라. 일곱째, 메모하라. 스캣하는 사람들은 모두 다 메모쟁이라고 합니다.
스캣의 본질이 무엇일까요? 저자는 “과거와 현재라는 토대에서 위기를 타개할 단초를 찾아내는 것, 바로 이것이 스캣의 본질”이라고 강조합니다.
우리의 생활에도 스캣을 도입하면 예측하지 못한 위기가 닥쳤을 때 적절히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