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를 누비는 경영 천재들
한만수 지음 / 한스앤리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이국 땅에서 맨몸으로 성공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내가 알고 잘 알고 있는 분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그야말로 맨주먹으로 가서 20여년 동안 고생한 끝에 요즈음 와서 겨우 밥먹고 살아가게 되었다.
이 책은 자본금이나 백드라운드도 없이 단신으로 머나먼 외국에 나가 맨주먹으로 성공한 한국인 글로벌 리더들의 성공신화를 담고 있다. 국내 대기업 위주의 경제정책과 혼탁한 경제 상황 속에서 중․소 상인들이 숨을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있는 때에 이들의 성공 스토리는 우리에게 용기와 깊은 감동을 준다. 그들의 외국에서의 두려움을 떨쳐내 버리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성공 신념으로 무장한 한국인 거상이 되기까지의 파란만장한 삶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 기록된 9명의 글로벌 리더의 땀과 눈물은 오늘날 패배주의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이제 ‘일어나 두려움을 떨치고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안된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발상의 전환점을 소개한다.
이 책은 모두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세계를 제패한 모자왕’에서는 미국 플렉스핏 조병태 회장에 대해서 다룬다. 2장 ‘미국 가발 시장의 대부’에서는 동포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미국 로열아이맥스 정진철 회장을 소개한다. 3장 ‘캐나다의 미스터 코리아’에서는 캐나다 영리트레이딩 이영현 회장을 소개한다.
4장 ‘뉴욕 맨해튼의 코리안 주이시’에서는 황무지에서의 바람막이와 같은 커뮤니티를 설립한 미국 글로벌GTC 서진형 회장을 소개한다. 5장 ‘5달러의 기적’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 코스트그룹 천용수 회장을 소개한다. 6장 ‘코리안 워렌 버핏’에서는 미국 월셔은행 고석화 회장을 소개한다.
7장 ‘헤니권의 Only One’에서는 말레이시아 헤니권코퍼레이션 권병하 회장을 소개한다. 8장 ‘인도네시아에 핀 무궁화, 홍사 김우재’에서는 항공기로 김치를 배달한, 인도네시아 무궁화유통 김우재 회장을 소개한다. 9장 ‘황무지에 기업을 일으킨 Mr. Park’에서는 싱가포르 PG홀딩스 박기출 회장의 자동차 부품과의 첫 인연과 5개월 만에 자동차 시트 공장을 준공한 일에 대해서 듣는다.
이 책의 발간사에서 월드옥타 제16대 권병하 회장은 “한 알의 밀알이 죽지 않으면 한 알인 채로 남습니다. 그러나 죽으면 많은 열매를 거둔다고 했습니다.”라고 말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한국인으로서 강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이 책에 수록된 9인의 삶이 너무 훌륭하기 때문이고, 이들이 해외에서 한국을 빛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나는 인도네시아에서 ‘무궁화 유통’을 경영하는 김우재 회장의 이야기는 진한 감동을 준다. 그는 한국의 김치를 바탕으로 무궁화유통을 설립하여 나눔의 정신을 잃지 않는 사업가로, 민간홍보대사로서 한인경제인 불모지였던 곳에 깊숙이 뿌리를 내렸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한국인으로 태어난 것이 얼마나 자랑스러웠는지 모른다. 세계를 무대로 또 다른 성공신화를 만들어갈 젊은이들과 기업인들에게 길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