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진화가 경제 지도를 바꾼다 미래산업 리포트 1
고종원 지음 / 새빛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는 고도의 정보화와 급속한 사회 변화로 모든 분야가 큰 변혁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지금은 이 새로운 시대에 들어서려는 문턱에 우리가 서 있다. 인류 문명의 발전 가속도를 알기 쉽게 살펴보기 위해 역사가 진행돼 온 지금까지의 시간을 30일로 축소하면, 수렵시대가 29일 22시간 30분 동안 진행됐고, 농경시대는 1시간 27분, 산업시대는 1분 50초, 정보시대는 50초전에 막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엄청난 가속도를 실감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십몇 년 사이에 미디어 시장은 새로운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등 사업 영역의 경계가 사라지면서경쟁자와 협력 파트너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던 시기는 사라졌다.

초고속으로 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급속하게 증가하는 미디어 서비스와 각종 기기들, 이런 변화에는 공통된 흐름이 있는데, 개인화, 디지털화, 세계화이다. 이러한 세 가지 흐름이 날줄과 씨줄로 엮이면서 세계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다.

저자는 미디어 산업이 디지털 기술의 영향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므로 디지털화는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매체를 탄생시켰고,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텍스트와 영상이 결합한 새로운 미디어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디지털화가 미디어 신업에 미친 영향은 첫째로 콘텐츠 제작 및 배포에 들어가는 비용이 줄어들었다. 둘째로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과 비용 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셋째로 저작권 문제가 중요해졌다. 디지털 시대에는 경쟁해야 할 콘텐츠의 증가로 때로는 막대한 제작비를 투하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러나 거대한 비용을 들여 제작한 콘텐츠가 순식간에 복제되어 전 세계로 유통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게 된다.

이 책을 읽어보면 여러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미디어 산업의 변화 트렌드를 조망하게 된다. 개인화와 디지털화 및 세계화의 큰 흐름이 방송, 인터넷,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 출판, 음반 등 주요 미디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변화가 앞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도 전망한다. 개별 미디어의 진화 경로 외에도 미디어의 변화를 가져오는 기술적인 요소, 우리나라 기업들이 벤치마킹 대상으로 여길 만한 주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전략도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9세기 식민지 시대에는 종교가 후진국에 들어가 많은 것들을 변화시켰던 것처럼 21세기 경제경쟁 시대는 미디어가 그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은 사람들의 의식과 감성,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다른 산업과 차이가 있다. 거대한 전자 산업, 컴퓨터 산업, 인터넷 산업, 통신 산업을 움직이는 동력은 바로 미디어 산업이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모든 국가들은 자국의 문화적 입김을 강하게 불어넣을 수 있고 어느 나라에서나 통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육성하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이 책이 가르치는 대로 한다면, 각종 미디어의 파워와 미디어의 파워를 활용하여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할 수 있으며, 어느 누구보다도 미디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책을 통해서 미디어의 변화에 대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게 된 것은 큰 소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