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셈의 절묘하게 세금을 줄이는 책 - 합법적 절세가 탈세보다 쉽고 안전하다
원종훈 지음 / 황금부엉이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주택 공시가격이 대폭 오르면서 보유세 폭탄이 현실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부자를 겨냥한 증세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화에 쐐기를 박는 차원에서 보유세 인상을 골자로 한 세제 개혁을 밀어붙이면서 다주택자와 고가주택 보유자에 대한 보유세 폭탄이 현실화할 것이다.

 

땀 흘리고 노력해서 힘들게 번 돈에서 세금을 내야 할 때 남에게 내 돈을 빼앗긴 것 같은 억울한 마음까지 든다. 어떻게 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을는지 절세의 필요성은 뼈저리게 체감하고 있으나,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어 답답한 마음 가득하다. 세금은 너무나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에 절묘하게 세금을 줄이는 책이 나와서 세금을 적게 내고 싶은 나에게는 사막의 오아시스만큼이나 반가웠다.

 

이 책은 현재 KB국민은행 WM투자자문부 수석전문위원, KB금융그룹 WM스타자문단 세무팀장으로 재직 중인 원종훈 세무사가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절세 지식의 모든 것을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해준다. 내가 얻은 수익에서 세금을 내고, 그 세금을 조금이라도 아끼는 방법을 제시한다. 월급과 부동산 투자, 양도, 매매, 증여세와 상속세, 금융소득종합과세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모두 8장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1세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에서는 세금 설계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기본 원칙에 대해 알려준다. 2절세를 위한 7가지 원칙에서는 절세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상식을 알려준다.

 

3월급과 관련된 절세 지식에서는 각종 공제 및 연말 정산 그리고 펀드를 통한 절세 등의 기술인 유리지갑인 직장인에게 필요한 절세 지식을 알려준다. 4부동산 투자할 때 필요한 절세 지식에서는 취득세, 양도와 증여의 차이, 오피스텔, 분양권 전매와 미등기 전매에 대해 설명한다.

 

5부동산 세금을 줄여주는 절세 지식에서는 부동산을 투자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절세 지식을 알려준다. 6증여세에 필요한 절세 지식에서는 죽기 전에 하루라도 일찍 증여해야 유리하다고 알려준다.

 

7상속세에 필요한 절세 지식에서는 효과적으로 상속세를 준비하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절세 지식들을 설명한다. 8금융 자산을 지켜주는 절세 지식에서는 금융 자산과 관련된 세금 특히 금융소득종합과세에 대한 투자전략과 다양한 절세 방법을 알려준다.

 

세금은 나와는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고 세금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았다. 하지만 은행거래를 하면서 돈을 입금하는 순간부터 비과세인지 과세인지 판단을 하면서 통장을 개설해야 한다. 그동안 세금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법무사를 통해서 해결했었는데 이젠 이 책 한권으로 세금에 대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게 되었다. 세금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