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참방 보람 그림책 2
보람 지음 / 길벗어린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 참방>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시선에 대한 이야기예요. 홀로그램이 들어가 있는 표지부터 자기 몸 만한 튜브를 들고 있는 작은 개미까지! 보자마자 '귀여워!!'를 외쳤답니다.ㅎㅎ 비가 내려 만들어진 물웅덩이가 개미에게는 바다처럼 보여요. 다람쥐에게는 호수로, 토끼에게는 연못으로, 아이에게는 물웅덩이로 보이죠. 그리고 호랑이에게는... 발을 한 번 담그면 사라질... 작은 웅덩이가 됩니다.


호랑이의 등장으로 사라져버린 웅덩이. 호랑이는 동물들을 자신이 놀던 폭포로 데려갑니다. 그곳에서 다람뒤, 토끼, 아이는 모두 재미있게 자신만의 참방을 만들며 놀아요. 하지만 개미는 너무 깊고 큰 바다같은 폭포를 두려워하죠. 호랑이는 그런 개미를 보다 나뭇잎에 개미만을 위한 수영장을 만들어줘요.

이 책에서 보이는 주제는 크게 두 개예요. 첫 번째는 강요하지 않는 마음의 소중함, 두 번째는 시선을 돌리면 보이는 새로운 이야기입니다. 첫 번째, <모두 참방>에서는 아무도 강요하지 않아요. 나에게는 이게 바다라고! 나에게는 이게 웅덩이라고! 말하지 않아요. 서로가 서로를 있는 그대로 이해합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 그럴 수 있지~ 하고 넘어가요. 등장인물 모두가 이런 말자체를 하지 않는 모습이 정말 귀하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이해해야지~ 하고 이해하는 게 아니라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이 책 속 동물들은 몸집이 작은 존재를 배려하고 몸집이 커 웅덩이를 없애버린 호랑이를 탓하지 않아요. 자신의 시선을 강요하지 않고 모두 자신만의 참방을 만들어갑니다.

두 번째는 시선을 돌리면 보이는 새로운 이야기입니다. 개미에게는 바다였던 것이 호랑이에게는 작디 작은 웅덩이에 불과한 것처럼요. 멀리서 보면 내가 두려워한 것도 별 게 아닐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모두를 존중하는 그림책을 읽으며 나에게 바다로 보이는 웅덩이를 두려워하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란 것을 알았어요. 지금의 나에게는 그 웅덩이가 너무나 커보일 테니까요. 두려울 수 있죠. 무서울 수도 있고요. 발을 디디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면 힘들었던 때를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는 때가 온다고 하잖아요. 아마 같은 맥락이겠죠. 시간이 흐르며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키가 커질테니까요.

지금은 아직 두려운 게 많아요.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내가 이 세상에 비해 너무 작기 때문이에요. 가끔은 그런 저를 보며 탓하기도 했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무렇지 않아질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놓지 못하는 것들이 있잖아요. 지금의 저를 닦달하기 보다는 <모두 참방> 속 등장인물들처럼 이해하고 존중하는 모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타인을 이해하기에 앞서 '나'를 말이죠.

<모두 참방>은 사회성을 기르는 아이들에게 추천하는데요. 나의 시선이 아닌 남의 시선으로 상대를 바라보면 이해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와 동시에 '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도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직은 부족하고 성장해가는 나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봐주는 모습도 꼭 필요하니까요.

도서를 선물해주신 길벗어린이 감사합니다.💚 5월도 그림책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냈어요. 초여름과 잘 어울리는 책이었습니다.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