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이렌 보나시나 지음, 박선주 옮김 / 보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 보림 출판사와 아티비터스
오늘 리뷰/홍보할 책은 바로바로! 아티비터스 11기의 자격으로 받은 '우리의 길'이랍니다. 작은 곰의 시선에서 보여주는 아름다운 여정. 삶이란 성장의 과정. 여러 종이들을 겹겹이 쌓아서 만든 콜라주 그림이 아름다운 책이에요.
먼저 보림 출판사의 아티비터스에 대해 소개를 하고 넘어갈게요. 그림책 출판사로 유명한 보림에게는 미술(Art)에 활동(Activity)을 접목한 '아티비티(Artivity)' 시리즈가 있어요. 여기에 사람을 의미하는 er이 붙고 복수형 s가 붙어 아티비터스(Artiviters)가 되었답니다.
보림 출판사 시리즈 중 하나, 아티비티 Art + Activity = Artivity
보림 출판사 대학생 서포터즈, 아티비터스 Artivity + er + s = Ariviters
아티비터스는 대학교 2-3학년으로 이루어져 있고 독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아티비티 시리즈와 보림 출판사의 신간을 홍보한답니다.

1. 책 소개
제목: 우리의 길
시리즈: 지크
*지크 시리즈? 세계의 걸작들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는 시리즈


<우리의 길>은 삶을 그려낸 책이에요. 작은 곰은 삶이란 여행을 떠나요. 이 여행에서 이별, 만남, 고난, 행복을 느낀답니다. 시작할 땐 무채색이던 작은 곰의 세상. 시간이 흐를수록 그 세상에 색이 들어차요. 너무나 아름다웠던 작은 곰의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2. 줄거리 소개


ⓐ 작은 곰은 바카 할머니과 길을 떠나요.
ⓑ 바카 할머니는 시간이 흘러 수평선에 다다르고 눈을 감게 되죠.
ⓒ 혼자가 된 작은 곰은 할머니의 랜턴을 들고 길을 찾아가요.


ⓓ 작은 곰은 우미라는 또 다른 곰을 만나요.
ⓔ 우미와 함께 길을 가던 중, 폭포에서 떨어지고 말죠.
ⓕ 높은 곳에 올라가 우미를 찾아보고 둘은 재회해요.


ⓖ 작은 곰의 랜턴에는 새로운 빛들이 깨어나기 시작해요.
ⓗ 이곳저곳 다채로운 색들이 물들죠.
ⓘ 우리는 지도도, 안내자도 없이 나만의 길 위에 서 있답니다.

3. 상징
1) 색의 변화


무채색 -> 무지개 색
이 동화에서 '색'이 의미하는 것은 '경험'이에요. 아직 아무것도 알지 못하던 어린 작은 곰의 세상은 무채색이었지만, 삶의 여정 속에서 많은 것을 보고 느낀 후의 세상은 무지개 색이죠. 작은 곰은 경험을 통해 색을 모은 거예요. 책은 이것을 '랜턴의 빛'으로 표현합니다.

2) 수평선


ⓐ 길은 우리를 별들에게로 이끌어. = 삶이란 죽음을 향해 가는 길
ⓑ 저 멀리 보이는 수평선에 늘 마음이 끌리지. = 수평선 너머를 소망
ⓒ "작은 곰아... 바로 여기다. 다 왔구나. 내 길이 수평선에 닿았단다." = 바카 할머니의 죽음
하늘과 물이 맞닿는 지점인 수평선. 이 동화에서 수평선은 죽음을 의미해요. 수평선 너머는 미지의 세계죠. 저는 이 수평선 너머를 별이 뜬 밤하늘로도 해석했어요. 별은 고인을 말하기도 하잖아요. 사람이란 존재는 결국, 죽음을 탐구하고 죽음을 향해 나아가며 별이 될 존재라는 것을 뜻해요.

3) 바카 할머니/ 작은 곰/ 우미


바카 할머니 = 보호자
우미 = 친구/인생의 동반자
인물의 이름을 '작은 곰'으로 설정한 이유는 이름을 따로 정하지 않으며 누구나 작은 곰이 될 수 있음을 드러냈어요. 소설의 예로는 인물의 이름을 '남자/여자'로 폭넓게 설정한 경우입니다.

4) 랜턴


ⓐ 할머니의 랜턴을 손에 들었어. 어서, 작은 곰아! 널 기다리고 있어!
ⓑ 랜턴이 그려 놓은 우리 둘의 그림자. 무언가 변하고 있었어.
ⓒ 내 랜턴이 깨어났어. 새처럼 날개를 폈지.
랜턴은 할머니가 물려주신 용기와 작은 곰의 성장을 의미해요. 할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작은 곰은 할머니의 랜턴을 들고 자신의 길을 찾아갔죠. 랜턴은 늘 작은 곰과 함께였어요. = 용기 작은 곰이 이별, 만남, 고난, 행복을 겪으며 흰색만 있던 랜턴의 색이 다양해졌어요. = 성장

이렇게 다양한 상징을 찾으며 읽는 재미가 있었어요. 여러분은 이 상징을 어떻게 해석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