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 마땅한 사람들
피터 스완슨 지음, 이동윤 옮김 / 푸른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가쁘게도 몰아닥치는 일상 속, 정말 오랜만에 선물 같은 휴식이 생겨 가지게 된 독서타임.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너무 어려운 책보다는 페이지가 술술 넘어갈 수 있는, 전개감 있는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피터 스완슨의 ‘살려 마땅한 사람들’ 을 선택했다.


사실, 읽기 전에는 몰랐는데 ‘살려 마땅한 사람들’은 8년 전에 나온 동일 작가의 ‘죽여 마땅한 사람들’의 후속작이라고 한다. (어쩜 제목도 이렇게 딱 맞췄는지.. 작가가 8년 전에 미리 후속작을 계획하고 두 권의 제목을 미리 선정해 둔 것인지도 궁금해졌다.)

그래서 먼저 ‘죽여 마땅한 사람들’을 읽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미리 전작을 읽어보는 것이 재밌을 것 같아서 전작과 이번 신작을 모두 읽게 되었다.




그 중 오늘의 서평 대상이 된 ‘살려 마땅한 사람들’은 전권의 후반부에 등장했던 사립탐정인 킴볼이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그는 자신이 탐정이 되기 전에 섰던 교단에서 만난 학생인 조앤의 요청으로, 조앤의 남편인 리처드를 미행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참 어려운 듯, 그리고 쉬운 듯 리처드를 끈질기게 따라다니던 킴볼은 조앤의 요청에 부합하는 중요한 사건의 실마리를 찾으나, 그 때 예상치 못했던 방향으로 사건이 흘러가면서 난항을 겪게 된다. 이 때, 킴볼은 전권인 ‘죽여 마땅한 사람들’에서 만났던 릴리를 찾아가게 되고, 전권의 주인공이었던 릴리가 킴볼과 힘을 합쳐 사건의 진상을 밝혀나가게 된다.


사실, 이 책의 두께는 결코 얇지 않다.

오히려 두껍다고 느낄 만한 이 책은 ‘살인 사건, 그리고 이를 옭아매는 수사와 두뇌 싸움’을 소재로 시원한 전개를 쏟아내고 있다. 

작가가 전개하고 싶은 내용을 말할 때, 너무 과하거나 방대한 표현 없이 필요한 내용을 담백하게 끌어낸 문체가 매력적이었다. 또한, 독특하게도 이 책은 각 장의 제목을 주인공들의 이름으로 설정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나의 이야기를 여러 주인공의 시점에서 바꿔 가며 읽을 수 있게 한 것이 이 책의 큰 매력으로 느껴졌다.




그러나, 내용 상 처음에 킴볼과 릴리가 다시 만나게 되고, 원활하게 힘을 합하게 되는 장면은 명확히 이해가 되지만은 않았다. 내가 킴볼이었다면, 혹은 내가 릴리였다면 분명히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구석이 하나씩은 명확하게 드러났기 때문이었을까.

(스포일러가 될까 우려되어 자세히는 설명하기 어렵지만, 궁금한 독자들은 전작인 ‘죽여 마땅한 사람들’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결론적으로, ‘죽여 마땅한 사람들’을 다 읽고 지금 ‘살려 마땅한 사람들’까지 완독하고 나니 ‘죽여 마땅한 사람들’ 을 먼저 읽고, 그 다음에 꼭 후속작인 ‘살려 마땅한 사람들’까지도 읽어볼 것을 전폭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두 권이 전개하는 하나의 세계관이 긴 시간이 아닌, 2년이라는 짧은 시간차만을 두고 그대로 같은 주인공과 사건적 배경, 그리고 장소를 공유하고 있기에 훨씬 책에 몰입하기도- 그리고 즐기기도 훨씬 원활했으므로.


과연 이 ‘마땅한 사람들 시리즈’가 후속작을 더 낼 의향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피터 스완슨의 ‘마땅한 사람들 시리즈’의 또 다른 신작을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커지는 독서였다.



위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작품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작품을 제공해 주신 '푸른숲' 출판사에게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