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플라토 E-3 : 입체설계 (초등 5학년) - 공간감각을 위한 하루 10분 도형 학습지 플라토 도형학습
지식과상상 교육연구소 (한헌조, 김성국, 김소연) 지음 / 씨투엠에듀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플라토 E3 2주차 직육면체의 전개도 입니다.

1,2일차 만나는 점, 선분 찾기 완전 멘붕옵니다.
역시 애들이 도형을 싫어 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어요.
저 역시도 공감각 능력이 부족하여 결국 직접 만들어 함께 확인했어요.

전개도 하나 잘라서 직접 직육면체 만들고 만나는 점, 선분 찾아서 같은 색깔로 표시 했어요.
그냥 머리로 상상해서 풀면 좋겠지만 어려운 친구들은 직접 만들어 확인하다보면 점점 쉬워지리라 생각합니다.

1,2일차가 넘 어려웠는지 3,4일차는 비교적 잘 풀더라구요.
이동하더라도 크기와 모양이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만 알면 잘 풀어내더라구요.

5일차 전개도 찾기는 또 멘붕왔네요.
전개도 그리기는 만들기억 익숙치 않기 때문에 머리속에서 그려보는게 넘 어렵다네요.ㅠ

또 직접 만들어 봅니다.
약한 아이들은 직접 많이 만들어보고 확인 하는게 젤 좋을 거 같아요.
하다보면 머리속으로도 착착 그려지는 날이 오겠죠,,

확인학습을 끝으로 2주차 수업을 마쳤어요.
2번 문제 틀려서 전개도 주고 집에서 만들어 보라고 했어요.
그동안 플라토 수업하면서 제일 오래걸리고 힘들어 했던 수업이었어요.
입체도형은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는 걸 또 한번 깨달은 한주였습니다.

#플라토
#도형학습지
#씨투엠에듀
#필즈엠
#초등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라토 E-3 : 입체설계 (초등 5학년) - 공간감각을 위한 하루 10분 도형 학습지 플라토 도형학습
지식과상상 교육연구소 (한헌조, 김성국, 김소연) 지음 / 씨투엠에듀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플라토 E1 평면도형이 끝나고 E3 입체설계로 들어갑니다.

1주차 주제는 직육면체예요.

1일차엔 직육면체에 대해 공부했어요.
직육면체 개념과 모서리, 꼭지점, 면의 개념도 그림으로 알아보고 직육면체 아닌 도형을 찾아 보았어요.

2일차는 겨냥도를 그려 보았어요.
보이지 않은 모서리는 점선으로 보이는 모서리는 실선으로 그리는 것이라 알려주고 그리게 해보았더니 곧잘 그리는데 입체 도형이다 보니 한번에 딱 그려지지 않는 것도 있더라구요.

3일차 평행한 면이네요.
서로 마주 보는 두 면을 찾아보는 활동이예요.
당연히 그 두면은 크기와 모양이 같겠죠.
이해 못 하는 아이들은 직접 직육면체를 만들어서 알아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4일차 수직인 면은 이웃하는 면을 찾아보는 활동인데 평행한 면은 수직인 면이 될 수 없다는 걸 알겠다고 하더라구요.

5일차는 직육면체 펼치기인데 아무래도 전개도는 어려워 하는 부분이라 생각해가며 천천히 풀었어요.
요것도 직접 만들어보면 더 쉽게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집에 있는 맥포머스로 전개도 만들어서 평행한 면을 확인하면서 1주차 수업을 마쳤어요.
아이들이 도형을 어려하는데 특히 입체는 더 어려운가봐요.
사실 저도 그렇구요ㅠ
플라토와 함께 직접 만들어 보면서 극복해 보겠습니당^^

#플라토
#도형학습지
#씨투엠에듀
#필즈엠
#초등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라토 E-1 : 평면규칙 (초등 5학년) - 공간감각을 위한 하루 10분 도형학습지 플라토 도형학습
지식과상상 교육연구소 (한헌조, 김성국, 김소연) 지음 / 씨투엠에듀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드디어 마지막 4주차네요.
선대칭은 쉬운거 였어요.
점대칭은 너무 어렵네요ㅠ

1일차 180도 돌리기
여기 부터 어렵다네요.
일단 점대칭의 개념을 알려주고 점대칭 도형이 아닌 것을 찾아보는 활동을 했어요.
어려워 하는 문제들은 직접 만들어서 돌려보게 했어요.
그리고 평면도형 어플도 같이 이용했어요.

2일 차는 대칭의 중심으로 각 도형들의 중심을 그려보게 했는데 이건 잘하더라구요.

3일차 헥토미노와 점대칭인데 2일차와 마찬가지로 대칭의 중심을 찾아보는 활동인데 이것도 어렵지 않게 하더라구요.
그러면서 점대칭 도형에 대한 감을 잡아가는 듯 했어요.

4일 차는 점대칭도형 그리기 인데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자주 해보던게 아니라서 힘들어 했는데 일단 그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한두개 같이 풀어주니 끝까지 풀더라구요.
그래도 어려웠습니다ㅠ

5일차 점대칭도형의 성질은 삼각형과 사각형 네각의 합을 이용해서 푸는 문제들인데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니까 계산만 잘하면 풀겠더라구요.

확인학습까지해서 마지막 4주 차를 끝으로 플라토 E1이 끝났습니다. (진단평가도 있긴 하지만요.)
1권을 다 풀면서 느낀건 길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서 도형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걸 느꼈어요.
문제가 많은 것도 아닌데 그것만 풀어봐도 개념이 잡히더라구요.
도형이 어려운 친구들이 한번쯤은 꼭 풀어봤으면 좋겠어요^^

#플라토
#도형학습지
#연산
#씨투엠에듀
#필즈엠
#초등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라토 E-1 : 평면규칙 (초등 5학년) - 공간감각을 위한 하루 10분 도형학습지 플라토 도형학습
지식과상상 교육연구소 (한헌조, 김성국, 김소연) 지음 / 씨투엠에듀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플라토 3주차 선대칭입니다.

1일차 반으로 접기는 선대칭 도형의 정의와 그 도형이 아닌 것을 찾아보는 학습이였어요.
단순히 도형을 찾는거 같지만 이 과정을 통해 선대칭의 개념이 확실히 잡히네요.

2일차는 대칭축을 직접 그려보는 학습인데 대칭축이 여러개 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직접 풀어보며 확인해봤어요.

6번 문제를 푸는데 대각선도 그려놨길래 종이를 잘라 확인시켜줬어요.
정사각형마름모가 아니면 대각선은 대칭축이 되지 않다는 걸 종이접기로 알게됐어요.
확실히 눈으로 보는 것보다 손으로 해보는게 더 정확하더라구요.

3일차 헥토미노와 선대칭입니다.
헥토이노 조각에서 대칭축을 찾아 그려보는 학습인데 앞에서 풀어봐서 그런지 제법 잘 찾아 그리더라구요.

4일차는 선대칭도형 그리기네요.
대칭축 그리는 문제들 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오른쪽으로 뒤집으면 되는데 아무래도 뒤집기가 어려운가봐요.
그래도 대응점 찾아가며 거리 따져가며 천천히 그려나가더라구요.

5일차는 선대칭도형의 성질에 대해 배웠어요.
선대칭 도형은 서로 합동인 도형이므로 대응변과 대응각의 길이가 같음을 알 수 있고 삼각형의 세각의 합은 180도 임을 활용해서 풀어야 한다고 알려주었어요.
위 사실들을 토대로 잘 풀더라구요.

마지막 확인학습입니다.
선대칭의 개념과 선대칭 도형의 특징과 더불어 삼각형의 세각의 합은 180도 라는 사실까지 한번더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였어요.
선대칭 어려워 하는 친구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어요.
다음 시간은 더 어려운 점대칭이던데 기대됩니다.

#플라토
#씨투엠에듀
#필즈엠
#연산
#도형학습지
#초등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라토 E-1 : 평면규칙 (초등 5학년) - 공간감각을 위한 하루 10분 도형학습지 플라토 도형학습
지식과상상 교육연구소 (한헌조, 김성국, 김소연) 지음 / 씨투엠에듀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이번엔 2주차 합동에 관해 공부했답니다.
1주차 수업보다 조금 어려워 하더라구요.

1일은 완전히 겹쳐지는 도형인데 뒤집히고 돌려진 같은 도형 찾기였어요.
합동의 개념을 완전히 겹쳐지는 도형으로 정의했더라구요.
방향이 달라진 도형을 찾는 거라 더 공부가 된 듯해요.

2일차는 잘라서 합동 찾기인데 이건 좀 쉽게 찾더라구요.
어려워하는 친구들은 직접 색종이로 접어서 확인해보면 좋을거 같아요.

3일차 합동인 삼각형 찾기는 쉬운듯 어려운듯 했어요.
틀린문제도 있네요ㅋ
플라토 좋은게 도형 돌리기 뒤집기도 함께 익힐 수 있어서 좋은거 같아요.

4일차는 합동인 사각형을 직접 그려보는 거였어요.
방향 바뀐 사각형은 좀 어려워해서 한두개 같이 그려주니 곧잘 따라했어요.
이런거 자주 안풀어봤다고 하더라구요.

마지막 5일차는 합동은 도형의 성질어 대해 공부했어요.
대응변과 대응각의 길이와 크기는 같다를 문제로 확인했어요.
대응점들을 같은 모양으로 표시해서 확인하게 했더라 잘 풀더라구요.

확인학습까지 풀면서 2주차 활동이 마무리가 되었네요.
다양한 문제로 합동인 도형을 찾고 그 성질에 대해 배울 수 있었어요.
그동안 이해 안됐던 걸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플라토
#필즈엠
#도형학습지
#씨투엠에듀
#초등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